[법학]청소년대상성범죄자신상공개의위헌성에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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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상공개제도의 내용 및 입법취지
1.신상공개제도의 내용
2.입법취지

Ⅲ. 신상공개제도의 위헌 여부
1.이중처벌금지의 원칙 위반 여부
(1) 이중처벌금지조항의 의미와 판단기준
(2) 현행 신상공개의 형벌성
2. 과잉금지의 원칙 위반 여부
(1)제한되는 기본권
(2)엄격한 비례관계의 부존재


Ⅳ. 적법절차조항 위반 여부

Ⅴ. 외국의 입법례와의 비교

Ⅵ.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그 나라의 장래를 예견하려면 그 나라의 청소년을 보라」는 말처럼 국가의 근간이 되어 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성매매, 강간, 강제추행 등 성범죄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성범죄 피해 청소년을 보호․구제하는 장치를 마련하기 위하여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의 형사처벌과 신상공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 2000년 1월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2월 3일 공포되었으며, 2000년 7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그리고 2001년 8월 30일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이하 신상공개)가 이루어졌다. 169명의 성범죄자의 성명, 연령, 직업, 주소, 범죄사실 등의 신상이 청소년 보호위원회 홈페이지에 6개월, 정부 중앙청사 및 16개 시․도 게시판에 1개월 동안 각각 공개되었다. 또 올해 7월 14일에 553명의 성범죄자가 6차로 공개되었다.
신상공개 당시 청소년 보호위원회는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이하 신상공개제도)는 국민들이 청소년 대상 성범죄로 나서는 충동으로부터 자신을 제어함과 동시에 현존하는 성범죄 위험으로부터 사회를 지키려는 인식 제고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써 이번 제 1차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를 통해 청소년 대상 성범죄 근절을 위한 사회적 논의와 실천운동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그 입법취지를 밝혔다.
그러나 신상공개 반대론자들은 이 같은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너무 무거운 형벌이며 인권침해의 소지가 있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한순간의 실수로 인터넷과 관보, 정부청사 게시판에 이름과 나이, 주소, 범죄사실 등이 공개된다면 현실적으로 공개된 당사자는 가정과 사회에서 더 이상 발을 붙이고 살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들의 가족까지도 사회에서 달갑지 않은 눈초리를 받게 돼 뜻하지 않은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으며 가정파괴범이나 살인범 같은 흉악범들과의 형평성에도 문제가 있다며 신상공개를 반대하고 있다.
이에 2003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합헌 결정을 내려 끊임없이 제기돼 왔던 위헌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또한 청소년 보호위원회는 현재 신상공개 제도 실효성 강화를 위해 사진을 공개하는 등의 법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에서는 합헌 결정이 난 신상공개 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신상공개 제도가 과연 청소년 성범죄의 해법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헌법적 관점에서 검토해 보고자 한다.


Ⅱ. 신상공개제도의 내용 및 입법취지

1.신상공개제도의 내용
우리나라의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는 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 제1항과 제2항에 근거하고 있다. 청소년 성보호법 제20조 제1항은, "청소년보호위원회는 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 등의 범죄방지를 위한 계도문을 연 2회이상 작성하여 관보게재를 포함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방법으로 전국에 걸쳐 게시 또는 배포하여야 한다"고 규정한다. 동법 제20조 제2항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계도문에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죄를 범한 자의 성명, 연령, 직업 등의 신상과 범죄사실의 요지를 그 형이 확정된 후 이를 게재하여 공개할 수 있다. 다만 죄를 범한 자가 청소년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라고 규정한다.
신상공개의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대통령령인 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시행령에 규정되어 있으며, 성범죄자 신상공개에 관한 내용의 게시 또는 배포의 방법도 이 시행령에 규정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신상공개는 관보게재와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6개월간 게재 또는 정부 종합청사 및 특별시․광역시․도의 본청의 게시판에 1개월간 게시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계도문에는 공개대상자의 성명, 연령 및 생년월일, 직업, 주소, 그리고 범죄사실의 요지가 포함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목록

1.단행본
권영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2002.
허영, “한국헌법론”, 박영사, 2001.

2.논문
김종구,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법적성격과 위헌성 여부 :헌법재판소와 미국 연방대법원의 결정과 관련하여”, 법학연구 제13권 제2호, 연세 대학교 법학연구소, 2003. 1.

이인호, “현행 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위헌성, 민주사회를위 한변 통권 제45호,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2002. 3/4.

심희기, “아동 포르노그라피와 한국의 청소년 성보호법”, 비교형사법연구 5 권, 한국비교형사법학회, 2003, 1

심희기, “성매매와 형사정책의 기본방향 ; 청소년 성보호법과 성매매 방 지”, 형사정책 14권 2호, 한국형사정책학회, 2002, 1.

황성기, “청소년대상 성범죄자의 신상공개제도에 관한 헌법적 고찰-신상공 개제는 합헌임-”, 민주사회를위한변론, 저스티스 통권 제45호, 2002년 3/4월호.

3.기타
‘성범죄자 신상공개‘ 합헌결정, 「연합뉴스」, 2003, 6, 26.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 공개 -[찬반논쟁] “사진까지 공개” “취지는 좋지만”,「오마이뉴스」, 2001, 8, 30.

청소년 보호위원회,http://www.youth.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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