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워커슈왑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워커 슈합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Joseph Schwab
1. 개 관
2. 교육과정 계획
3. ‘실제적 교육과정’과 ‘이론적 교육과정’의 비교
Ⅱ. Decker Walker
1. 개 관
2. 교육과정 계획
3. Tyler와 Walker의 교육과정 비교
4. 교육과정에 대한 진단
- 본문내용
-
Ⅰ. Joseph Schwab
1. 개관
슈왑(Joseph Schwab)은 타일러(Tyler)와 타바(Taba)의 생각을 이어받아 교육과정 계획에 관한 사고를 발전시켰다. 슈왑은 교육과정 연구자들이 교육과정의 근원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의 성격을 간과하고 지식산출을 목적으로 하는 이론적 탐구에 몰두함으로써 교육과정 분야가 ‘빈사상태’에 이르렀다고 보았다. 그는 교육과정의 문제는 이론적인 문제가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하였다. 이론은 실제의 부분만을 보여주는 한계를 가지므로 실제상황에 밀착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져야만 상황적 요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2. 교육과정 계획
1) 실천적 운용 (practical preration)
슈왑은 교육과정 개발에 따르는 실제적 문제는 숙의(deliberation)의 방법으로 다루어져야 하고, 실제적(practical), 준실제적(quasipractical), 절충적(eclectic) 기예와 관련지어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① 실제적, 준실제적, 절충적 방안은 교육과정 연구가 근본적으로 특수한 상황에 따라 적절 한 대안적 행동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어떤 한 가지 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가 발생한 특수한 상황과 관련된 여러 사실이나 지식에 바탕을 두고 해석해야 하며, 일반적인 행동의 법칙이나 이론만으로는 파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론의 좋고 나쁨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그것이 얼마나 유용하게 적용 될 수 있는가 하는 정도라고 보아야 한다고 했다.
② 숙의란 타일러가 주장한 목표와 수단(ends-means)를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이러한 실천적, 기술적, 과학적 사고가 교육과정의 핵심이라고 하였다.
2) 종합적 접근 (eclectic approach)
슈왑은 교육과정 계획은 이론에 있어서나 참여자들에게 있어서 모두가 종합적이어야 한다 고 하였다. 예를 들어 교육과정 계획에는 학습자, 교수자, 교과전문가, 환경전문가, 교육과정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 정리가 잘 돼있네요
- gar***
(2013.05.01 11:39: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