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소설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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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석제의 "내 인생의 마지막 4.5초" 작품을 통해 소설의 시간(의미적 차원의 소설의 시간, 기법적 차원적 소설의 시간)을 알아본 자료입니다.
목차
소설의시간
1.의미차원적 소설의 시간
2.기법차원적 소설의 시간
본문내용
어느 폭력배 두목이 다리 난간을 들이 받고 추락하는 4.5초의 순간을 묘사하고 있다. 그 급박하고 아찔한 순간의 틈 속에 폭력배 두목의 지난 인생이 층층이 삽입된다.

1) 의미차원적 소설의 시간

‘다리는 남북을 가로 지르는 강 양안을 동서로 연결한다. (…) 그 다리에서 최초로 떨어지는 자동차에 탄 그는 생각 한다.’

‘그리고 그는 두 명의 아이들과 함께 ㄷ시로 가는 새벽 기차를 탔다. ㄷ시에는 마사오가 갇혀 있는 교도소가 있었고 커다란 역광장과 역광장에 사는 건달들과 비둘기가 있었다. 거기서 그는 건달들의 심부름꾼이 되었다.’

‘그의 몸은 다른 청년들보다 작은 편이었고 얼굴은 희었으며 검은 양복을 입은 것이 썩 잘 어울렸다. (…) 사실, 그의 몸이 작은 것은 가혹한 훈련과 실전으로 불필요한 살이 없어서였다. 사실, 그의 얼굴이 유난히 흰 것은 낮에 얼굴을 볼 일이 없어서였다. 사실, 그에게 검은 양복이 어울리는 것은 그가 늘 검은 양복을 입는 조직원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었다.’

‘레미콘 기사는 음주 운전 때문에, 과로로 세상을 떠났다. 절벽에서 떨어진 레미콘 트럭은 두 동강이 났고 레미콘 기사는 수십 미터 떨어진 곳에서 유리 닦는 걸레와 함께 발견되었다. 그 다음에 그는 이 지역에 들어 왔다. 술집을 냈고 ㄷ시에서 여자들을 데려다놓았고 영업을 시작 했다.’

이처럼 이 소설은 조직 폭력배 두목을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그’가 다리 난간에서 추락하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조직 폭력배의 두목인 주인공인 ‘그’는 어둠의 세계에서 ‘밤’에 주로 활동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그’가 추락하는 동안 떠올리는 기억의 배경이 되는 시간은 밤이나 새벽과 같은 어두운 시간대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결투나 죽음과 같은 어두운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처럼 소설 전체에 나타나는 추락과 죽음, 밤은 비극적 움직임을 지향하는 리얼리즘과 경험의 유추가 가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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