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의 ‘누에보 칸시오네로 운동’은 ‘새로운 노래 운동’이라는 의미로 음악을 통해 세상을 바꾸어 보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상업성에 물들지 않은 인간미 넘치는 음악을 추구하고, 음악이 궁극적으로 세상을 순화시키고 변화를 이끌어내리라 믿었던 이 운동의 주역들. 이 운동의 모습은 마치 우리 나라의 ‘민중 가요 운동’과 닮아 있다.언급되는 가수의 이름이나 노래들은 생소한 것들이 많다.
책을 읽기 전까지 나를 지배하던 세계관, 이것이 바로 미국주의적 세계관이구나.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음에도 우리는 세계를 잘 알지 못한다. 다만 미국에 가까울 수록 세계화된다고 생각할 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세계화가 아니다. 미국화일 뿐. 그런 사이비 세계관에 빠져 더 넓은 세계를 놓칠 뻔 했다.
아직도 잘 알지 못한다. 고작 책 몇권 읽고 그들을 다 아는 것은 무리다. 그렇지만 그들의 세계에 매우 매력을 느꼈다. 언젠가 꼭 한번 가고싶다. 그 대륙 모두를... "체 게바라"때문에 관심이 생겼던 쿠바에서, 그 관심은 라틴 아메리카 전체로 퍼졌다. "체"를 알려면 단지 쿠바만 알면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오히려 라틴 아메리카를 다 좋아하게 되면서 그에 더욱 가까워진 느낌이랄까. 그가 온몸으로 껴안으며 사랑했던 라틴 아메리카는 이런 것 이구나 하고 말이다
문화적으로 오늘의 한국 현실 안에서도 실질적인 이유에서 이미 수용되어 있다. 제3세계권 성립의 요인은 잘 알려져 있는 대로 과거 선진 강대국에 의해 식민지 또는 식민지 상태가 되었던 체험, 경제적으로 개발도상국인 상태, 아직 땅 밑에 튼튼히 박혀 있는 민족 문화의 전통의 뿌리를 가지고 있는 여건이다. 그리고 이 제3세계는 거의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 해당된다. 그러나 제3세계는 하나의 통일체도 아니고 어떤 강제적 구속력
기행시집 『서으로 가는 달처럼.』(문학사상사) 출간. 10월, 중앙일보사가 주는 문화대상본상 개인상 수상. 1981년 미국 뉴저지의 『Quarterly Review of Literature』지 여름호 에 시 58편이 뉴욕 코넬 대학교 교수인 David, R. McCann의 번역으로 수록됨. 1982년 제9시집 한국역사시집 『학이 울고 간 날들의 시』(소설문학사) 출간. 일본에서 일역 시집 『조선 민들레꽃의 노래』 출간. 불역 시집 『붉은 꽃』을 룩셈부르크에서 발행. 1983년 3월, 동국대학교
문화의 교육제 4장. 비록 스페인어가 공용어로서 통용되고 있는 국가라고 하더라도 자국 민족의 우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만화와 웹툰에서 채택하는 언어 표준화 설정을 논하고 이에 의한 언어 사회화와 언어 이데올로기화를 논술하시오.1. 언어 표준화 설정이란 무엇인가?2. 언어 표준화가 만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3.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이 언어표준화 설정을 하는 이유는 탈식민주의와 라틴아메리카니즘 때문이다. 탈식민주의와
문화협회에서 1945년 12월 12일에 해방을 맞은 기념으로 발행했다. 시집 서문에서 이헌구는 ‘건설도정의 새로운 시가의 한 지표’를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시집에는 8․15이후에 나온 시화집의 경우로는 희귀하게 일부 좌파 시인들의 작품이 실려 있다. 이 시집에 실려 있는 시는 예술적 성과는 미흡하다. 좌우익의 사상적 대립보다는 해방 후의 감격을 그대로 노래한 시가 대부분이다. 이 때 쓰인 시의 형식은 ‘행사시’와 ‘기념시’ ‘행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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