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시스템환경,원자력,포스콘,연료전지] 견학 , 포스콘 을 다녀와서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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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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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콘을 다녀와서 .. 연료전지 견학을 다녀와서 적은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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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FC (Molten Carbonate Fuel Cell)
※ 개요
용융탄산염 연료 전지는 20C 중반부터 연구되기 시작되었고, 모든 탄소질의 연료가 산화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만들어 내는 것을 고려할 때, 연료전지를 위한 용융탄산염의 선택은 상당히 합리적이다. 또 다른 장점은 높은 동작온도(600~700℃)때문에 메탄올을 내부적으로 개질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폐열은 열병합 발전에 사용될 수 있다. 고온은 산소의 환원성을 상당히 높여 많은 양의 촉매나 값비싼 금속 촉매가 필요없게 해준다. 용융탄산염(보통 LiK 또는 LiNa탄산염)은 LiAlO2 에 고정되어 있으며 기계적인 강도를 위해 Al2O3섬유에 의해 보강될 수 있다. 셀 내에서의 최적 전해질 분포를 찾아내는 것과 전극과 전해질 사이의 게면 경계를 확립하기 위해 모세관의 압력에 균형을 이루는 것 모두 중요하다. 용융탄산염 연료전지는 다양한 종류의 연료로 동작이 가능하며 저온 연료전지와 같이 일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 오염물 생성이 매우 적다.
운전온도: 600℃~700℃
발전효율: 45% ~ 60%
전해질: Lithium or Postassium Carbonate (액체)
촉매: 용융탄산염(Li2CO3, K2CO3) / 니켈 또는 니켈화합물
주연료: 천연가스, LPG, 석탄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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