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유적답사] 수원성 답사보고서
화성(수원성) 답사기화성 개요원래 수원은 지금보다 남쪽으로 약 8km 떨어진 화산(華山) 아래가 그 중심이었으나, 조선 정조가 1789년(정조13년) 그의 생부인 장헌세자(우리가 흔히 사도세자라고 부르는 정조의 아버지이다.)의 묘소인 현륭원(후에 隆陵으로 이름을 바꾸었다.)을 양주 배봉산에서 현 위치인 수원의 화산으로 옮기면서, 그 아래에 있던 읍치와 민가들을 수원 팔달산 아래로 집단이전시킴으로써 현재의 수원이 형성되었다. 정조는 부왕인
- 기행문 목포 답사를 다녀와서
목포 답사를 다녀와서내가 듣는 교양 수업 중에 ‘전라도의 말과 문화’라는 수업이 있다. 강의 이름 그대로 전라도의 말과 문화를 배우는 수업인데 교수님께서 이번에 중간고사 대체용으로 전라도를 탐방해서 답사보고서를 써오라는 과제를 내주셨다. 과제를 받고 나는 잠시 고민했다. 전라도의 어디 지역을 가볼까. 평소에 가고 싶었던 보성을 갈까 땅끝마을 해남을 갈까. 그렇게 다른 지역들을 조사하던 중에 머리에 번뜩이는 것이 하나 있었는데,
- 문인 답사 보고서 - 한용운
교양서적을 읽어 서양의 근대사상을 접한 것으로 미루어 역사적 격변기의 상황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2) 출가 이후 시기 1905년 백담사에서 김연곡에게 득도한 다음 전영제에게 계(戒)를 받아 승려가 되었고, 이후 수년 간 불교활동에 전념했다. 만주와 시베리아 등지를 방황하며 견문을 넓히고 귀국, 안변 석왕사에서 참선하다가 다시 만주와 시베리아로 유랑, 1905년에는 일본에 건너가 토쿄, 교토, 등지의 사찰을 순례하고 조동종대학림에서
- 현장답사 보고서 - 제주대박물관, 제주목관아지, 만덕기념관, 조천연북정
보고서를 쓰면서 내가 제주도에서 정말 모르는 부분이 많다고 느낀다. 바로 근처에 있는 연북정이 어떤 역할을 했으면 어디에 있는지도 몰랐던 것은 크게 반성해야 한다 생각한다. 연북정은 제주로 파견된 관리나 유배인 들이 고향과 임금이 있는 북녘 한양을 바라보며 그리움을 달래던 정자로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어 있다. 본래 객사였던 연북정이 처음 세워진 것은 1374년(공민왕 23년)으로, 당시에는 조천진성 밖에 있었다고 한다. 1599년(
- 다산 정약용선생 생가 답사 보고서 - 다산선생의 생애와 사상
답사의 주요 주제인 갑오농민전쟁의 원인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제 사상을 중점적으로 다루겠 다. ㉠ 정치사상 ①왕도론(王道論) : 유가의 왕도를 牧民之道로 정립하고 修己治人의 전인적 목자상을 정 립하였다. 목민지도는 慈德으로 愛民․養民․敎民․恤民하는 정치이념이다. 그러므 로 牧民慈의 윤리는 충효와 같은 상향성 윤리가 아니라 하향성 윤리인 것이다. 즉, 인민이 목자를 위하여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목자가 인민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