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890년대에서 1900년대의 시사토론체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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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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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머리말
2.몸말
시사 토론체 소설의 특징
시사토론 소설의 양식제휴
한계와 의의
작품
3.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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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0년대에서 1900년대의 시사토론체소설
과 목
교수님
분 과
학 과
학 번
이 름
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
머리말
토론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대중의 의사를 결집해 나가기 위한 수단이다. 구한말 사회는 국왕을 정점으로 하는 집권관료층의 일방적 정책결정에 대립하고, 각성한 대중의 정치․사회적 참여욕구가 분출하던 시대였다. 독립협회를 비롯한 여러 사회단체들은 대중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조직하기 위해 각종 연설회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때 독립협회와 협성회는 각각 34회 50여회의 토론회를 개최했다.일찍이 안확(安廓)은 “연설하고 토론하는 기풍이 도처에서 일어나니 열 살 짜리 어린아이라도 능히 만인 가운데 우뚝서서 열변을 토할 정도”라고 정황을 기록한 바 있다.
한기형, 「한국근대소설사의 시각」, 소명출판사, 21-22면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신문지면에 반영되어 대중의 의식계몽을 위한 토론체 서사양식의 발생을 촉진했다. 이때 대부분의 작품은 신문 편집자의 논설적 글쓰기의 한 방편으로 작성되었다.
몸말
시사토론체 소설은 서문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문예의식의 소산이기보다 신문 편집자의 계몽의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그러나 반봉건 근대화의 요구뿐만 아니라 반제 자주와의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는 ‘애국계몽기(1905-1910)’에 이르자 시사토론체 양식이 내장하고 있던 현실 비판 기능 및 대중계몽 효과가 새롭게 부각되고 그 양식의 활용 가능성이 최대한으로 확대되게 된다. 이점에서 토론체는 애국계몽기의 시대요구에 가장 충실한 서사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시사 토론체 소설의 특징
1) 둘 이상의 인물이나 동물이 등장하여 대화, 연설, 담화의 방식 으로 내용을 전달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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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서적】
1.한기형, 『한국근대소설의 시각』, 소명출판사, 1999.
2.전광용 외, 『한국근대소설사연구』,민음사, 1983.
3.양문규, 『한국근대소설사연구』,국학자료원, 1994.
4.최원식, 『한국근대소설사론』, 창작사,1986.
5.김윤식,『김윤식교수의 소설특강1』,한국문학사,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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