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희곡]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 -민나 폰 바른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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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작가 소개 및 작품 배경
1)작가의 생애
2)레싱의 희곡론
3)계몽주의
4)극의 배경

2. 작품 분석
1) 주요 등장인물
2) 줄거리
3) 주요 갈등 구조

3. 현대적 평가
1) 긍정적 평가
2) 해석의 논란

4. 맺음말
본문내용
1. 작가 소개 및 작품 배경

1) 작가의 생애
독일 계몽주의(1720-1785) 문학을 대표하는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Gotthold Ephraim Lessing, 1729-1781)은 1729년 작센(Sachsen)의 소도시 카멘쯔(Kamenz)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부친의 소망에 따라 1746년 라이프찌히 대학의 신학부에 입학하였으나, 문학에 이끌려 학업을 중단한 레싱은 1748년 비텐베르크를 거쳐 베를린에 정착했다. 그는 문필가로 살아가기로 결심하고 오직 글 쓰는 일에만 전념하여, 독일작가로서 다른 직업을 갖지 않고 글 쓰는 것만을 생업으로 하는 최초의 '자유 문필가'가 되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희극 <유대인들>, <자유신앙주의자>, 독일 최초의 시민비극 <사라 샘프손양 Miss Sara Sampson>, 희극 <민나 폰 바른헬름 Minna von Barnhelm>, 시민비극의 대표작 <에밀리아 갈로티 Emilia Galotti>, <현자 나탄 Nathan der Weise>, 인류가 끊임없이 발전해 간다는 내용의 계몽주의 역사철학 사상을 담은, 특히 신학계에서 귀중하게 여기는 <인류의 교육 Die Erziehung des Menschengeschlechts>이 있으며, 평론에도 활발한 활동을 보였던 그는 최신 문학에 관한 평론을 담은 잡지 <문학편지>, 문학과 미술의 차이를 규명한 예술평론 <라오콘 Laokoon> 제 1부, <함부르크 연극평 Hamburger Dramaturgie> 등을 집필하였다.
레싱은 계몽주의 이념에 충실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었다. 자유분방하고 날카로운 지성, 빈틈없는 논리와 판단력,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춘 작가로서, 어떤 형태의 권위이던 자신의 이성에 의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권위를 누리는 계층에게 억압당하는 사람들의 옹호자 및 대변자로 나섰다. 레싱은 독일 계몽주의 시대에 문학 평론가·이론가·작가·언론인으로서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업적을 남기면서 곧 이어질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기의 독일문학을 세계문학의 정상권으로 도약시킬 기반을 마련했다. 희곡의 창작과 이론에 남긴 업적으로 '독일 근대희곡의 아버지'라고 불린 그는 1781년 2월 15일 브라운슈바이크에서 사망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① 「독일희곡선」, 김광요 외 편역, 1995, 한국문화사
② 「독일희곡이론사」, 김중대, 1986, 문학과 지성사
③ 「레싱, 드라마와 희곡론」, 윤도중, 2003, 유로서적
④ 「G.E. 레싱연구」, 장연희, 2005, 울산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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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일이 안열려요 ㅠㅠ
  • alff***
    (2011.05.10 15:4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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