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김수영의 시에서 나타난 시대의식과 그 한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며
▷비평하기
1. 김수영 시의 시대적 흐름
2. 김수영 시의 의의
3. 김수영의 민중 인식과 한계성
▷ 결론
- 본문내용
-
4․19 이후 김수영은 시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내부의 좌절을 맛보았다.
그는 역사 속에서 민중의 소시민성에 대해서는 비판하는 한편 억압세력에 대한 인식과 판단에 있어서 미흡했고 민중의 힘을 경시했으며 또한 김수영의 시가 역사적 오류를 지적하는데 그치고, 역사와는 무관하게 자기 자신의 개인적 문제로만 귀착되는 점은 비판받을 소지가 있다.
결국 김수영은 자유에 대한 갈구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이룰 수 있는 힘인 민중의 힘을 경시하였다. 그는 민중과 지식인을 가면을 쓴 무기력한 존재로 바라보았다. 하지만 그가 죽은 후에도 민중은 쉬지 않고 민주화의 길을 밟아 나가고 또 현재에도 민주화와 자유에 대해 끊임없는 투쟁을 하며 나아가고 있다. 김수영은 많은 큰 사건들을 겪었다. 어찌 보면 너무나도 기다려온 ‘자유’라는 단어 앞에 그의 기다림은 너무 지쳤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는 문학의 ‘선취’의 힘을 보았으나 끝까지 믿지 못하였다.
문학인은 믿고 기다려야 한다. 자신이 선취한 그것이 비록 늦을지라도 언젠가는 자신의 앞에 오고야 만다는 것을 믿고 기다리는 것이 문학인으로써의 고통이자 사명이라 생각하며 이글을 마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