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순자의 생애와 예의 철학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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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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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생애
Ⅱ.순자의 예론
★예(禮)의 사상 - 인위적인 예법, 외적 도덕 규범
1. 순자 예의 철학적 근거
1) 순자 철학의 개관
(1) 천론
(2) 성악설(性惡說)
(3) 심과 지식론
2) 순자 철학에 있어서 가치의 근원
3) 성인, 성왕의 개념
2. 예의 내용
1). 예의 기원
2) 예의 함의와 범위
3) 예의 작용 원리
4) 禮의 효용
(1) 도덕 방면
3. 예와 다른 개념의 관계
1) 禮와 義와의 관계
2) 禮와 道의 관계
3) 禮와 法과의 관계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생애
성 순(荀). 이름 황(況). 조(趙)나라 사람. 순경(荀卿) ·손경자(孫卿子) 등으로 존칭된다. 《사기(史記)》에 전하는 그의 전기는 정확성이 없으나, 50세(일설에는 15세) 무렵에제(齊)나라에 유학(遊學)하고, 진(秦)나라와 조나라에 유세(遊說)하였다. 제나라의 왕건(王建:재위 BC 264∼BC 221) 때 다시 제나라로 돌아가 직하(稷下)의 학사(學士)중 최장로(最長老)로 존경받았다. 그러나 훗날, 그곳을 떠나 초(楚)나라의 재상 춘신군(春申君)의 천거로 난릉(蘭陵:山東省)의 수령이 되었다. 춘신군이 암살되자(BC238), 벼슬 자리에서 물러나 그 고장에서 문인교육과 저술에 전념하며 여생을 마쳤다.
Ⅱ.순자의 예론
공자(孔子)의 예는 일종의 감화적 도구이다. 그러므로 공자는 예는 습관과 풍속에 합치해야 하며 법령같이 일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재보다는 감화 방면에 중점을 두었다. 공자의 예 사상은 맹자에 계승되었는데, "공자가 말하는 예의 근본은 바로 인의(仁義)이다. 맹자는 예의 근본인 인의를 주장하여 공자의 감화 정신에 대하여 충분한 보충과 발전을 가져왔으나 그 내용은 공자의 예 사상을 넘어서지 못하였다. "고 볼 수 있으며, 이 공자의 예 사상을 넘어선 이가 바로 순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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