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미술치료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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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형심리
1.1 조형의 생리적·심리적 의미
1.2. 조형활동과 창조성

2. 미술치료의 의의와 적용
2.1 미술치료의 개념과 견해

3. 미술치료의 속성과 장점

4. 미술치료의 적용
본문내용
1. 조형심리
1.1 조형의 생리적․심리적 의미
1.1.1 두뇌와 조형
인간이 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등동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의 뇌는 100억개 이상의 뉴우런으로 가득찬 대뇌 피질이 있어 각기 분업하여 기능을 하고 있다. 뇌의 활동은 제1블럭과 외계의 정보를 수용하고 저장하는 제2블럭(두정엽, 후두엽, 측두엽), 제3블럭(전두엽)으로 나뉘어 진다. 대뇌 피질의 기능단위인 후두엽은 시각 자극의 수용과 시각적 기억의 저장 등의 역할을 하고, 측두엽은 청각과 언어와 관련된 기능을 하며, 두정엽은 체성감각과 피부, 운동감각, 촉지각을 담당한다. 특히 전두엽은 다른 동물에는 없는 창조적 사고, 정조, 의지 등을 담당하는 곳이다. 후두엽이나 두정엽이 현재와 직결되어 있고 측두엽이 과거와 관계가 있다면, 전두엽은 미래 지향적이라 할 수 있다. 전두엽은 지적, 정서적, 의지적인 것을 통합하고 일체가 되어 작용하는 곳이다.
따라서, 조형활동은 전두엽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즉, 조형활동은 운동, 감각, 지각, 이해, 판단 등 모든 것이 함께 하는 활동이므로 아동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한 미술교육이나 치료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이미 전술했듯이, 형체나 색채를 보는 것은 시각이 아니라 대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대상에 관해서 아름답다거나 좋다고 하는 고차원적인 판단은 이 감각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후두부에서 연합령이라고 하는 대뇌 피질의 부위에 전달된 후 과거의 기억 등과 조화하면서 추리되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즉, 조형이라는 인간의 행위는 이와 같은 제과정이 개입되어 있는 것이다.
1.1.2 눈과 시지각
인간의 눈은 매우 복잡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신경을 통해 대뇌와 긴밀한 연계성을 지니고 있다. 인간의 대부분의 활동은 시각과 관련되어 있으며 눈을 통해서 사물의 크기나 거리, 공간, 색채 등을 지각한다. 즉, 시지각이라는 매커니즘을 통해서 개념 형성을 하게 된다. 사실상 시지각은 유아나 아동기에 급격히 발달하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서는 시지각의 발달지체 현상도 보인다. 특히, 시각적 상징물(visual symbols)에 대한 지각의 왜곡과 혼동은 지적인 능력과는 무관하게 학습이나 조형활동에 곤란을 나타내게 된다(여광응, 1990). 즉, 개인에 따라서 차이점을 나타내는데 형태의 지각도 시지각의 현상이다. 비록 미술심리치료에서는 시각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물을 표현할 수 있다고 언급하여 표현되는 심상을 강조하고 있으나, 인지적․발달적․행동적 미술치료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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