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한국시] 해방공간의 정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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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치와 시문학

2. 혼란의 해방기(1945년~1950년)

3. 문학인의 입장과 대응

4. 작가 및 작품 소개
ㄱ. 사회주의 시인
ㄴ. 전위 시인
ㄷ. 반공 시인
ㄹ. 순수 시인

5. 나오며
본문내용
1. 정치와 시문학
ㄱ. 정치와 문학
독일의 문학가 엔첸스베르거는 ‘현존하는 것에 대한 반대’를 시의 본질적 특징으로 생각하여 ‘순수문학’이니 ‘참여문학’이니 하는 대비 자체를 무의미한 것이라고 본다. 그에게 있어서 문학과 사회 혹은 문학과 정치는 애초부터 근접해 있는 개념이었으며, 따라서 그의 문학 작업은 이 두 영역을 적절히 규정하거나 경계지워 주는 노력의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문학과 정치, 혹은 시와 정치라고 하는 선뜻 일치될 수 없어 보이는 대비 영역의 합치물로서의 정치시나 정치문학의 등장은 문학사의 시작에 까지 거슬러 간다. “특정한 국가체제나 사회체제를 도입 획득하거나 유지할 목적을 지닌 목적문학과 경향문학의 일부”로서 정치적인 문학은 그 개념 적용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미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 B.C.445무렵- 385)의 비극이나 발터 폰 포겔바이데(Walter von der Vogelweide 1170-1230)의 잠언문학에서부터 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치문학은 특히 19세기의 사회적 격변을 거치는 동안 여러 작가들이 반동적인 경찰국가에 대항하여 헌법과 민주주의, 나아가서 출판의 자유를 획득하는 효과적인 무기로서 문학을 사용하면서 굳건히 그 뿌리를 내리게 되었고, 금세기에 이르러서는 이데올로기에 복무하는 선전 선동문학으로 발전해 왔다.
ㄴ. 정치시에 대하여
애국문학, 사회적 연대의 문학, 그리고 선전선동문학으로 이어지는 이러한 정치적인 문학 내지 정치시는 그 대상 설정에서부터 어려움을 안고 있다. 어려움은 대개 ‘정치시’ 개념이 포괄하고 있는 양극적 대상으로서의 문학과 정치 사이에 그 의미의 비중을 어디에 두느냐에 관련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시나 문학을 우선적 주체로 설정하고 정치적인 것을 문학의 소재로 이해하느냐, 혹은 정치를 우선시키고 시와 문학을 정치적 영향을 고양시키는 수단으로 이해하느냐에 대한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에 따른 대상의 포괄범위 설정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정치시에 대한 정의 내리기는 대체로 양극의 대립적 시각을 중재 보완한 동어반복의 어휘 설명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권력관계를 지향하는 어떤 의도가 시와 결합하여 나타난 것”이라고 하는 알빈 빈더의 정의도 그러한 범주에 든다.
‘정치’에 대한 어휘 설명에 다름 아닌 ‘권력관계를 지향하는 의도’를 시에 결합시킨 문학으로서 정치시는 해방 공간의 극심한 이데올로기의 대립 구도속에서 활발하게 창작되다가 전쟁과 더불어 잠시 주춤한다. 하지만 7~80년대의 참여 이데올로기 과잉의 시대에는 사회 전반의 좌경화 경향과 어울어져 핵심적인 시대 조류의 양상을 띠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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