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디자인과 생활 - 캐릭터 산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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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캐릭터의 개념

2. 캐릭터의 산업화 및 특징

3. 캐릭터 산업의 역사

4. 캐릭터산업 주도국(일본)의 문화적 특징과 발전요인

5. 캐릭터 산업의 시장 환경 및 변화
① 시장 환경
② 변화 요인

6. 캐릭터 산업의 전망 및 대응방안
본문내용
1. 캐릭터의 개념
캐릭터란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데 사전적 의미의 캐릭터와 마케팅적 의미의 캐릭터로 분류된다.
먼저 어떤 물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성향을 사전적 의미의 캐릭터라고 하며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전략 하에 사용의 목적을 갖고 탄생한 생명력을 갖는 현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것을 마케팅적 의미의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2. 캐릭터의 산업화 및 특징
캐릭터 산업이란 그 목적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에 있어 고객 흡입력, 시장의 독점력,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및 지명도 향상 등의 특징을 마케팅에 이용하는 데 있으며,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의 일반적인 외형상의 특징보다 이름, 성격, 행동, 목소리 등 그것이 갖고 있는 강한 개성을 제품 또는 서비스에 이전시켜 친근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캐릭터 산업의 주요 특성으로 우선 'Non Sex, Non Age, Non Generation' 을 들 수 있다.
또한 캐릭터로서의 높은 사업적 가치를 인정받고, 일단 캐릭터로서의 가치가 인정되는 기간에는 별도의 투자 없이 수익을 창출하는 이른바 고부가 가치 산업이다. 둘째, 아이템의 극대화와 다양화로 브랜드를 차별하는 점과 하나의 브랜드가 아닌 Total-Shop에서 Multiple한 Shop의 재구성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일본 디즈니 스토어는 평균 3천 여 종의 상품을 구성한다. 셋째, 종합 엔터테인먼트 상품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각종 매체와 오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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