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가]중국문학가 `루쉰`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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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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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혼 "루쉰"
1. 문학가, 사상가, 혁명가 루쉰
2. 의학에서 문학으로
3.《광인일기》의 겉과 속
4. 투창과 비수의 정신
5. "루쉰"신격화 되고 "후스"는 격하되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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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혼 "루쉰"
문학은 교훈적 기능을 갖는다. 문학은 독자들에게 교훈을 주고 인생의 진실을 보여 주어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 시각적 문화가 발달하지 못했던 과거에 문학이 갖고 있는 그러한 기능은 더욱 큰 힘을 발휘했을 것이다. 우리와 비슷한 아픔을 겪었던 현대의 중국사에도 이러한 문학의 기능을 여실히 보여준 인물이 있었다. 바로 '루쉰'이다. 아직도 중국인에게 루쉰은 '민족혼'으로 추앙되며 그 문학적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는 듯이 보인다. 따라서 '루쉰'에 대한 입체적 앎을 가져보는 것은 꽤 유익한 작업일 것이다.
1. 문학가, 사상가, 혁명가 루쉰
1881년에 태어난 루쉰은 1918년 중국 최초의 현대소설 《광인일기》를 발표하여 당시의 문화와 사상에 크나큰 충격을 주었다. 당시의 중국 현실은 봉건 사회에서 근대 사회로의 전환, 그리고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인한 민족의 위기로 특징지어지는 바, 그 모순과 갈등으로 가득 찬 현실에 대해 루쉰은 통렬한 비판을 가했던 것이다. ‘식인’, 즉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물론 비유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제도와 문화, 그리고 그 사회의 지배층 및 지배층을 위한 지식을 생산하는 거짓 지식인, 그 식인 사회에서 자발적으로 노예가 되어 자해를 일삼는 민중, 나아가서는 현실의 엄혹함을 직시하지 못하는 순진한 계몽주의적 지식인 ─ 이들 모두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말하자면 루쉰의 비판은 통렬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이고 심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1918년작인 《광인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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