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중국의 음식과 음식문화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4(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의 자연조건
2. 중국 음식의 일반적 특징
3. 중국 4대 요리
4. 중국음식의 상차림
5. 명절 음식문화
6. 식사습관과 예절
본문내용
1. 중국의 자연조건
중국은 우리나라 면적의 45배에 달하는 광대한 땅이다. 그런 만큼 지역에 따라 기후, 토양, 자연 환경 등에 서로 차이가 있으며 구할 수 있는 음식재료도 다르다. 상업과 교통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절에는 외지에서만 나는 재료를 구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생산, 재배되는 음식을 먹었다. 이것이 중국 각 지역의 음식이 독특하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 중국 음식의 일반적 특징
1)재료의 다양성
음식에 사용하는 재료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식용 가능한 모든 동식물이 그 대상이 된다. 특히 상어 지느러미, 제비집, 생선 내장, 돼지 껍질 등을 이용한 요리가 있으며 그 종류가 매우 많고 풍부하다. 특히 일년 내내 건조물을 많이 사용하여 그 풍부함을 더하고 있다.
2) 기름의 사용
중국요리는 거의 기름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중국요리 특유의 맛을 내는데 크게 기여한다. 특징은 거의 기름에서 연기가 날 정도로 고온 단시간 조리하고 기름에 파, 마늘, 생강 등의 향신료를 넣어 독특한 맛을 가미한다. 요리에 기름을 두루 많이 사용하게 된 배경에는 건조한 기후가 주류를 이루는 북방 중원이 중국 역대왕조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아울러 역사적으로 3백년 전후마다 주인이 바뀐 왕조는 요리에 더욱 많이 기름을 사용케 했다. 왕조의 형성기와 멸망기에 대륙 전체를 휩쓰는 전쟁으로 말미암아 한 왕조는 대략 1백년 정도라는 기간만 태평성대를 이루었을 뿐, 나머지는 대부분 불안정한 전쟁
참고문헌
◈참고서목
고광석, <중화요리에 담긴 중국>, 매일경제신문사, 2002
이재정, <중국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지영사, 1999
장징(張競), 박혜순 역, <공자의 식탁>, 뿌리와 이파리, 2002
박춘란, <식생활문화>, 효일, 2002
스지하라 야스오, 이정환 역, <음식, 그 상식을 뒤엎는 역사>, 창해, 2002

◈사진출처
북경반점 http://members.tripod.lycos.co.kr/lks001/index.html
미식차이나 http://food.chinacity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정말 잘썼습니다~ ㅋㅋㅋ
  • qkswhd***
    (2010.03.26 00:12: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다지 좋은거 같지는 않은거 같아요
  • pair0***
    (2009.05.26 18:21:2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아요! 참고하는데에 유용하게 썼습니다.
  • redang***
    (2008.06.06 14:27:55)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d
  • a***
    (2008.04.22 20:56:15)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잘 썼어요
  • natural1***
    (2007.11.27 18:45:51)
  • 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
  • 괜찮은거같네요
  • hhs2***
    (2007.06.24 10:42:51)
  • 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
  • 괜찮네요,,ㅎㅎㅎㄳ
  • dlgyxkr2***
    (2007.06.19 23:01:55)
  • 자료평가7자료평가7자료평가7자료평가7자료평가7
  • 그냥
  • hyun88586***
    (2007.06.15 01:18:02)
  • 자료평가8자료평가8자료평가8자료평가8자료평가8
  • 무난합니다~ 잘 참고해서 쓸께요~ ^^
  • 0116***
    (2007.05.02 22:21:36)
  • 자료평가9자료평가9자료평가9자료평가9자료평가9
  • 쓸만해요~
  • model3***
    (2006.12.06 00:50:26)
  • 자료평가10자료평가10자료평가10자료평가10자료평가10
  • 그냥.
  • kkok***
    (2006.10.14 00:48:27)
  • 자료평가11자료평가11자료평가11자료평가11자료평가11
  • 공자로 받긴햇지만 뭐가 좋다는건지..
  • sws***
    (2006.04.24 03:53:59)
  • 자료평가12자료평가12자료평가12자료평가12자료평가12
  • 좋네요
  • gusdh2***
    (2005.12.21 13:56:24)
  • 자료평가13자료평가13자료평가13자료평가13자료평가13
  • 이건 좀 괜찮더라
  • schhop***
    (2005.11.30 11:43:51)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학] 중요도-만족도 분석 기반의 한식 및 한식당 선호도 연구-국내 한식당을 이용하는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 음식에 대한 기준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어 Win-Win 할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였다.핵심어 : 한식 세계화, 중국 유학생, IPA 기법목 차제 1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배경제 2 절 연구방법 및 목적제 2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한식 및 한식당의 정의와 특징1. 한식의 정의2. 한국 음식 문화의 특징3. 한식당의 정의제 2 절 유학생의 개념 및 현황1. 유학생의 개념2. 유학생의 형태3. 유학생의 현황제 3 절 유학생에 관한 선행연구 제 4 절 중요도

  • 한류의 영향과 지속을 위한 제언
  • 문화의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유행현상”을 의미한다. 한류라는 표현은 1990년대 중후반 대만, 중국 등 중화권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가수 클론, H.O.T. 등이 중화권에서 인기를 얻음에 따라 국내외 언론이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의 흐름”이라는 의미로 한류를 언급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드라마, 가요 등 대중문화뿐 아니라 음식, 전통문화, 순수예술, 출판, 한국어 등 한국문화 전반에 대한 세계적 관심 현

  •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 롯데리아의 중국 진출01 VMS목차INDEX02 1차 진출 – 5C, 5P, 실패 원인03 2차 진출 – 5C, 5P, STP, 실패 원인04 SWOT 및 제언VMSVision / Mission / Strategy0101 VMS국내 패스트푸드의 선도기업으로국민의 새로운 식생활 문화를 창조하며, 고객만족을 추구VisionLOTTERIA = Lotte + Cafeteria2018년 ASIA TOP3글로벌 롯데리아로 발돋움고객과 환경, 미래를 생각하는 기업01 VMSMission최고 품질의 상품고객을 기다리지 않게 하는 빠른 서비스의 실현미려하고 청결한 점포

  • 중국인 외래 관광객 유치 방안
  • 관한 제반 문제점을 도출하고, 시대발전추세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중국관광객 유치정책을 찾아 볼 수 있었다.그동안 중국인들의 한국 방문시 불법체류 방지를 위한 까다로운 비자 수속 및 입국수속이 한국 방문을 함에 상당한 장애가 되고 있었으며, 중국인 단체관광의 규모가 5명으로만 구성인원이 규정되어 자유로운 관광이 제약을 받고 있었다. 또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들은 한국의 음식에 대한 만족도가

  • 말레이시아 지역연구 말레이시아 지도 말레이시아 국가 개황 말레이시아 자연 말
  • 문화와 그 이질적 속성에서의 상이한 성공 전략들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그 나라의 거시적 환경과 세부적인 환경의 조사할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 팀은 말레이시아에 관한 조사를 토대로 현지화 성공 전략을 분석하고 진출 사례를 제시해 본다. 또한 기업들은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전략을 세우거나 개선해야 할 방책을 모색하고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 다양함과 소박함을 동시에 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