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학] 항공운송산업의 규제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1절 항공운송업의 규제체계
1. 기술적 규제와 경제적 규제
(1) 기술적 규제
(2) 경제적 규제
① 시장구조에 대한 규제
② 시장행동에 대한 규제
③ 시장성과에 대한 규제
2. 직접규제와 간접규제, 규제완화
3. 국내규제, 양자간 규제와 다자간 규제

제2절 규제완화의 배경
1. 시장경쟁의 제약
(1) 시장구조 (2) 운송력
(3) 운임 (4) 기타 제약요인들
2. 운임체계의 비합리성
3. 독점이윤

제3절 미국의 규제완화
1. 규제완화 논쟁
2. 규제완화법의 주요내용
3. 규제완화로 인한 시장변화
(1) 국내시장의 변화
① 산업의 급격한 양적 팽창
② 인수ㆍ합병(M&A)의 촉진
③ 산업의 집중화
④ 새로운 네트워크의 출현
⑤ 차별적 서비스와 요금체계의 변화
(2) 국제시장의 변화

제4절 유럽지역의 규제완화
1. 국내선에 대한 개혁
2. 항공자유화 협정의 촉진
3. EU회원국과 제3국간 항공협정의 전개
4. 항공정책의 자율화

제5절 주요국가의 대응 및 항공정책
1. 일본
2. 호주
3. 캐나다
4. 우리나라의 규제완화
(1) 규제체계
① 조직
② 항공법규
③ 사업별 규제대상
(2) 규제완화의 진전

제6절 오픈스카이 정책
1. 오픈스카이 정책의 배경
2. 오픈스카이 정책의 개념과 주요내용

제7절 규제완화의 평가
1. 단기적인 정책효과
2. 규모의 경제와 기업의 거대화

8절. 요점 정리
1. 기술적 규제(technology regulation)란 무엇인가?
2. 경제적 규제(economic regulation)란 무엇인가?
3. 1978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deregulation)가 이루 어지게 된 배경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있었는가?
(1) 시장경쟁의 제약
(2) 운임체계의 비합리성
(3) 독점이윤
4. 규제완화법(Deregulation Act, 1978)의 주요내용은 무엇인가?
5. 규제완화조치로 인해 미국 시장 내에서 나타난 변화는?
6. 오픈스카이정책(Open Sky policy)란 무엇인가?
7. 규제완화에 대한 일반적 평가를 요약해 보자.
(1) 단기적인 정책효과
(2) 규모의 경제와 기업의 거대화






본문내용
본 장에서는 항공사의 경영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규제완화의 주요내용과 전개과정을 살펴본다. 제1절에서는 항공운송산업의 규제체계를 간단히 살펴본다. 제2절에서는 규제완화를 가져오게 된 배경이 무엇인가를 정리해 본다. 제3절과 제4절에서는 각각 미국과 유럽지역의 규제완화정책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들을 살펴보고 제5절에서는 일본을 비롯한 주요국가들의 규제완화조치를 간단히 소개한다. 그리고 제6절에서는 세계 각국으로의 확산과정과 규제완화가 정착되면서 오늘날 세계항공운송산업에 새로운 조류를 형성하고 있는 오픈스카이(Open Sky)정책의 개념을 소개한다. 끝으로 제7절에서는 규제완화에 대한 그동안의 평가를 요약해 본다.


제1절 항공운송업의 규제체계

(공공사업으로서 운송업을 수행하는 정기항공사는 불특정의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한다. 이처럼 운송의 공공성에서 비롯된 정부의 규제는 그 내용이 광범위하고,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항공운송의 환경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 절에서는 항공운송업의 규제체계를 규제의 대상과 방법, 적용대상 등의 기준에 따라 나누어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1. 기술적 규제와 경제적 규제
: 규제의 대상에 따른 구분

(1) 기술적 규제
-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가 설정한 규제.
- 항공운송은 특히 안전성이 매우 강조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기술적 요건에 대한 규제가 필요함.
◦ 항공기의 제작과정 및 각 운항조건에서의 안전성 유지를 위한 규제
◦ 항공기정비의 시기와 성격, 감독규정, 정비사의 훈련 및 자격 등에 관한 규제
◦ 운항승무원의 규모, 의무, 훈련, 자격, 업무 및 스케줄 등에 관한 규제
◦ 운항절차 및 항공사 운영에 관한 규제
◦ 공항 등 기반시설에 대한 규제 및 그 시설들의 표준에 관한 권고사항
감항증명(堪航證明)이란 모든 민간항공기로 하여금 안전성 면에서 기술적 기준에 적합한 항공기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운항에 앞서 법적 자격을 갖춘 정비확인자가 정비규정에 따라 감항성(airworthiness)을 확인하지 않으면 운항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다. 이 확인은 비행일지(flight log book)에 기록되기 때문에 기장은 출발 전에 이 기록을 확인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시키고협약 제20조에 따르면 국제운송에 종사하는 모든 항공기는 등록증명서, 승무원의 면허증, 항공일지, 무선면허국 면허, 탑승자명단과 탑승지 및 목적지, 화물목록과 화물신고서 등과 함께 감항증명서를 비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운송] 항공운송의 개념(정의, 발전)과 환경변화
  • 항공운송 항공운송의 개념(정의, 발전)과 환경변화목차항공운송Ⅰ. 항공운송의 개념1. 항공운송의 정의2. 항공운송의 발전1) 세계 항공운송의 발전2) 우리나라 항공운송의 발전Ⅱ. 항공운송의 환경변화1. 세계항공운송의 환경변화1) 세계항공운송산업의 동향2) 세계항공운송산업의 전망3) 최근 세계항공운송 경기의 완만한 회복4) 규제완화와 항공자유화의 확산5) 지역주의 심화6) 항공사의 세계화 및 소수 거대항공사 그룹의 형성7) 정부의

  • 대한항공 기업 분석
  • 산업을 앞지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그리고 컴퓨터는 나날이 늘어나는 복잡도의 극복수단으로서 활용된다. 왜냐하면 고객의 여정, 승객 수, 화물량, 노선구조, 운임체계, 정비방식, 부품수량, 업무의 전문화 등 일일이 헤아릴 수 없는 요인들이 더욱 복잡해지고 또 이 요인들이 서로 작용함으로서 복합적 상관관계를 맺어 그 복잡도가 종래의 계산방법으로는 도저히 해낼 수 없이 부풀어 나가기 때문이다.국제 항공운송산업은 미국의 항공규제 완화와

  • [항공학] 항공운송시장의 구조와 현황
  • 운송서비스의 수요, 생산가 공급, 가격 등의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마디로 시장에 참여하는 운송기업들 자체가 시장의 구조를 형성하는 동시에 스스로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영향을 받는 환경요소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규제완화 등 정책적 변화로 인하여 각 항공사들간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국제항공 자유정책(open sky policy)이 90년 이후에 확산되어 세계항공산업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는 신규

  • [항공학] 시장이론과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
  • 운송서비스의 수요, 생산가 공급, 가격 등의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마디로 시장에 참여하는 운송기업들 자체가 시장의 구조를 형성하는 동시에 스스로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영향을 받는 환경요소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규제완화 등 정책적 변화로 인하여 각 항공사들간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국제항공 자유정책(open sky policy)이 90년 이후에 확산되어 세계항공산업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는 신규

  • 관심 있는 산업 혹은 세분 산업을 선택하여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을 이용하여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시사점과 대응방안을 도출하시오.
  •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탈피하여 제약요인이 발생하였을 때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항공운송산업에 대해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을 이용하여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시사점과 대응방안을 도출하고자한다. Ⅱ 본론1.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을 이용한 항공운송산업의 구조 분석1) 신규진입자의 위협세계 및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에서 규제완화로 인한 항공운송산업의 변화는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