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제 5장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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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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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장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1. 학교교육의 한계
1)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
2) 학력과 평생학습 기회
2. 평생학습사회에 있어서 학교
1)제도적 측면
2) 과정 측면
3. 학교 주 5일제와 평생학습
1)주요국의 학교 주 5일제
2) 주 5일제 수업과 평생학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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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장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1. 학교교육의 한계
1)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
(1) 학교교육의 수단화
학력 주의적 사고가 팽배해 있기 때문인데 학교교육을 통해서 취득한 졸업장이 진가를 발휘하는 학력사회에 살고 있다.
* 학교 : 능력 있는 사람들을 골라내는 장치
학교를 졸업했다는 것은 능력이 있다는 징표
졸업장은 미래에 있어 높은 사회적 지위나 소득을 보장해 주는 척도
(2) 교사 주도적 교육방법
교사가 중심이고 학생은 주변적 위치
↓↓ 문제점
학생들은 주어진 지식을 반복적으로 암기해야 하므로 자유와 자율성이 손상됨 학교 교육은 학습자의 학습 욕구를 거의 무시한채 일방적인 교사주도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해결책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이 임무라고 믿음으로써 학습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참여하는 노력을 유보시킴
2) 학력과 평생학습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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