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특허경영] 특허로 돈버는 회사, 퀄컴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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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특허경영] 특허로 돈버는 회사, 퀄컴의 전략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특허경영이란 무엇인가
1) 정의
2) 특허와 기업경영 성과

3. 퀄컴의 사례
1) 무명기업에서 세계 최강의 기업으로
2) 지적재산권 비즈니스 개발하기
3) 필수 지적재산권의 확산과 보호
4) 기술 리더로 계속 남아 있기
5) 퀄컴의 단계별 특허전략

4. CDMA 라이센스 및 로열티
1) 라이센스의 종류
2) 로열티

5. 기업의 특허관련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미국 퀄컴(QUALCOMM)사는 1,200개가 넘는 CDMA관련 특허로 물샐 틈 없는 특허 벽을 만들어 삼성전자 등 국내 기업들이 지난 95년부터 2004년까지 10년간 지급한 로열티는 총 2조5,815억원으로 2007년을 포함하면 3조원을 넘는다.
또 국내에 도입된 3세대 이동통신의 표준인 W-CDMA 휴대폰은 해외 원천기술 보유자들에 지급해야 하는 로열티 비중이 더욱 높아졌다.
퀄컴이 이처럼 막대한 로열티 수입을 챙긴 것은 치밀한 특허전략을 수립하여 진행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허로 수익을 올리는 퀄컴의 특허 전략과 CDMA의 라이센스 및 로열티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업의 특허경영 실태조사, 2007. 2
2. 데이브 목, 열정이 있는 지식기업 퀄컴 이야기(퀄컴 성공신화의 비밀), 굿모닝북스, 200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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