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론] 복식디자인의 요소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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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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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색채
1. 색채의 개념
(1) 물리적인 면
(2) 생리적인 면
(3) 심리적인 면
2. 색채의 체계
(1) 색의 3속성과 색입체
(2) 표색계
3. 색채조화론
(1)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2)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3) 자드의 색채조화론
4. 복식디자인의 색채계획
(1) 주색채의 결정
(2) 배색의 결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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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개념
색채: 광선이 눈을 통하여 들어와서 지각되는 것
(1) 물리적인 면
❏ 광선
► 색채를 시각적으로 느끼게 하는 자극은 광대한 빛의 극히 일부인 가시광선이다.
❏ 물체색
► 모든 색채가 합쳐진 백색의 광선이 어떤 물체의 표면에 닿으면 특정한 파장의 광선만 반사되고, 나머지는 모두 물체에 흡수된다. 이때 물체에서 반사된 광선의 파장에 따라 물체의 색채를 지각하게 된다.
(2) 생리적인 면
❏ 색자극과 색지각
► 색자극이 눈에 닿으면 감각반응은 0.05~0.2초 사이에 최고가 되며, 이것이 지나면 바로 저하하여 일정한 수준으로 안정되게 한다.
- 잔상(after image): 감각의 잔존현상
❏ 대비
► 대비: 색은 단독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다른 색과 더불어 존재하며, 함께 있는 인접색이 색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명도대비: 한 색채의 명도가 배경색 또는 인접색의 명도의 영향을 받아 이와 대비되어 보이는 현상
- 채도대비: 주위가 고채도일 때에는 채도가 낮아 보이고, 주위가 저채도일 때에는 채도가 높아 선명한 색채로 보이는 현상
- 색상대비: 이중시각에 따라 배경색의 보색이 합쳐져 보이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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