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연구개발혁신 - R&BD 기술 사업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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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개발혁신 - R&BD에 관한 고찰


[ 목 차 ]

I. 들어가는 말

II. 개념과 차이점
1.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의 개념
2. 차이점

III. 세대별 연구개발 개념
1. 개요
2. 세대별 연구 개념
O 연구개발혁신의 제1세대
O 연구개발혁신의 제2세대
O 연구개발혁신의 제3세대
O 연구개발혁신의 제4세대
O 연구개발혁신의 제5세대

IV. 사례
1. 삼성 SDI
2. SK㈜
3. 한국콜마

V. 향후 방향

[자료]
본문내용
21세기는 고객가치 혁신의 시대이다. 과거에는 누가 더 싸게 만드는가가 경쟁의 핵심이었으나, 이제는 고객이 느끼는 가치가 더 중요해졌다. 가치 원천을 만들어 내는 기술부문도 예외가 아니어서 고객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기술은 인정받을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가치의 창출. 이것이 연구자의 새로운 의식으로 자리잡아야 할 것이다.
고객가치 혁신의 시대, 연구소의 역할은 R&D에서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로 바뀌어야 한다.
참고문헌
손욱, 제4세대 혁신, 모색, 2000
손욱, 바람직한 연구소의 역할과 우리의 선택, 기술관리, 2003.09.01
한국생산성본부, ‘4세대 R&BD 혁신’ 포럼
마이클 트레이시 외, 초일류기업의 시장지배전략(Discipline of Marketing Leaders) , 1995.
이정재. 제 4세대 R&D추진을 위한 R&D포트폴리오 분석 연구, 과학기술부. 2006.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국내 기업 기술경영 수준, 2007.
매일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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