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의 본질과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1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기초기본학력신장]교육의 뜻과 본질, 교육의 이념, 기초기본학력신장 교육과정, 기초기본학력신장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기초기본학력신장 독서교육(독서지도), 기초기본학력신장 지도 방안, 기초기본학력신장 관련 시사점과 제언
- [국어교육론] 독서의 과정
-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의 필요성, 독서의 본질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이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및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과제 분석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국어교육] 창의적인 문학수업에 대한 고민
- 목차
-
1 . 독서의 본질과 목적
2 . 독서의 과정
(1) 독서 과정 모형
(2) 시지각 과정
3. 독서와 지식
(1) 스키마의 개념과 종류
(2) 스키마의 특성과 기능
(3) 스키마 이론의 시사점
(4) 독서와 상위 인지
- 본문내용
-
1 . 독서의 본질과 목적
(1) 독서의 본질 - 독서는 독자가 의미를 재구성하고 이해하고 파악하는 과정
(2) 독서 교육의 목적 - 정보획득 독서, 연구 독서, 여가 선용 독서, 인생을 배우기 독서
2 . 독서의 과정
(1) 독서 과정 모형
(가) 자료 지향적 관점의 읽기 모형 (상향식 모형)
독서의 과정은 하위 단계에서의 정보 처리가 먼저 이루어지는 것이고 독자는 개개의 문자와 단어를 지각 음성 기호로 전환, 이 음성 기호로부터 단어의 의미를 획득 점진적으로 구절, 문장으로 확대, 글 전체의 의미가 완전히 파악될 때까지 연속적·단계적인 분석을 계속한다.
(나) 의미 구성적 관점의 읽기 모형
① 하향식 모형 - 독서의 과정은 독자의 사전 지식이나 경험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이고 독서 행위는 일차적으로 주어진 글에 관하여 어떤 가정을 세워서 그 가정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그 글의 작은 부분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독자는 그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지식에 근거하여 그 글에 의미에 관한 가정을 세움으로써 단어의 의미와 형태에 관하여 예언을 하게 되고, 이러한 가정이나 예언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 글의 부분을 표집하여 글을 읽게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