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의 본질과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 독서의 본질과 목적
2 . 독서의 과정
(1) 독서 과정 모형
(2) 시지각 과정
3. 독서와 지식
(1) 스키마의 개념과 종류
(2) 스키마의 특성과 기능
(3) 스키마 이론의 시사점
(4) 독서와 상위 인지
본문내용
1 . 독서의 본질과 목적
(1) 독서의 본질 - 독서는 독자가 의미를 재구성하고 이해하고 파악하는 과정
(2) 독서 교육의 목적 - 정보획득 독서, 연구 독서, 여가 선용 독서, 인생을 배우기 독서
2 . 독서의 과정
(1) 독서 과정 모형
(가) 자료 지향적 관점의 읽기 모형 (상향식 모형)
독서의 과정은 하위 단계에서의 정보 처리가 먼저 이루어지는 것이고 독자는 개개의 문자와 단어를 지각 음성 기호로 전환, 이 음성 기호로부터 단어의 의미를 획득 점진적으로 구절, 문장으로 확대, 글 전체의 의미가 완전히 파악될 때까지 연속적·단계적인 분석을 계속한다.
(나) 의미 구성적 관점의 읽기 모형
① 하향식 모형 - 독서의 과정은 독자의 사전 지식이나 경험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이고 독서 행위는 일차적으로 주어진 글에 관하여 어떤 가정을 세워서 그 가정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그 글의 작은 부분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독자는 그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지식에 근거하여 그 글에 의미에 관한 가정을 세움으로써 단어의 의미와 형태에 관하여 예언을 하게 되고, 이러한 가정이나 예언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 글의 부분을 표집하여 글을 읽게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독서교육의 필요성과 그 효과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독서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소개인문독서교육은 인문학적인 지식과 독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종합적인 교양과 인성을 발전시키는 교육 방법입니다. 이는 문학 작품, 철학, 역사, 사회과학 등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인문학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독서를 통해 자기 표현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인문독서교육의 중요성은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인문독서교육은 학생들의 인성과 윤리적인 가치관을 형

  • 독서는 무엇인가에 대한 몇 가지 물음
  • 독서는 인쇄된 정보를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던 지식과 새로 얻어진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의미체계를 세우는 것을 말한다. 한철우, 『독서 교육 연구』 (한국국어교육연구회 논문 33집, 1988), p.2독서는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의미를 기호화한 것을 독자의 뇌에 재생하는데 있어 읽을 자료, 독자의 생리적 활동의 세 가지 면이 서로 상호 작용하며 일으키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말한다. 김효정 외, 『독서교육의 이

  • 항존주의와 교육
  • 본질이 불변하기 때문에,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 변한다고 봄->학교는 인간의 이성을 계발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 기관-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하며 1930년대부터 형성.-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이성을 계발하는 것이며, 이런 입장에서 교육과정은 영구적, 불변 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 -Hutchins, Adler, Maritain나. 항존주의 교육이론-Hutchins의 고전독서교육*“교육은 가르침이요, 가르침은 지식이요, 지

  • 교실의 아동도서
  • 1장 교실의 아동도서독서는 학생들의 삶과 배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질 높은 아동도서를 기초로 한 읽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여러 책을 접할 기회를 줌으로써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깊이 다루지 않는 문학영역을 보충하는 교사들~풍부한 독서경험과 독서를 장려하는 환경의 혜택책읽기의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하는 것이 가장 큰 혜택독서는 그 본질적인 가치만으로도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기에 충분히 중요한 영역읽기 및 쓰기 능

  • 읽기•쓰기 교육
  • 과정 읽기 영역의 목표가 따로 설정되어 있지 않고, ‘국어’과목의 목표에 다른 영역의 목표가 통합되어 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읽기 영역의 목표를 분명하게 보여 주는 것은 고등 학교 ‘독서’과목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교육부, 2000)1.국어 과목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