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북한 취학 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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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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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북한 취학전 교육의 구조 및 실태
1. 북한 취학전 교육의 목적 및 특징
(1) 탁아소 교육목적
(2) 유치원 교육목적
(3) 유아교육 특징
2. 내용 및 방법
3. 집단편성 및 일과운영
4. 운영형태
Ⅲ. 남ㆍ북한 취학전 교육 비교
1. 남․북한 유아교육제도 및 현황의 유사점과 차이점
2. 남․북한 유아교육과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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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북한은 교육의 목적으로 주체사상에 입각한 인민의 혁명화, 노동계급화 구현을 상정하고 있으며, “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건전한 혁명가로 지, 덕, 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사회주의헌법 제43조)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 아래 인간개조론적 입장에서 공산주의적 인간 양성에 중점을 둔다.
인간개조가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간개조를 위한 교육은 주체사상 교육, 당 정책 교육, 혁명전통 교육, 혁명 및 공산주의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북한의 취학전 교육은 이러한 주체사상에 입각한 공산주의형 인간 양성과 인간개조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취학전 보육 및 교육의 기본 목적은 “모든 어린이들을 주체형의 혁명적 새 인간으로 키우며 여성들을 어린이를 키우는 무거운 부담에서 해방”(어린이 보양교육법 제 29조)이라 하면서 정치사상 교육을 중시한다. 이 바탕 아래 취학전 교육의 내용은 혁명 전통교육, 집단주의 교육, 문화예술교육, 기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교육 등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한 국가에서의 교육은 그 국가 미래 발전의 관건으로 작용하며, 이는 북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 중에서도 취학전 교육은 본격적으로 학교교육을 받기 이전의 준비과정으로서 중요한 기능을 가진다. 지금부터 북한 취학 전 교육제도의 특징 및 구조 등을 파악해보고, 남북한 취학전 교육을 비교해 본다. 이를 통해 남북통일의 관점에서 취학전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 또한 만나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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