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학급당 학생수를 줄이기 위한 행정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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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언

본언
1.교육제정정책
2. 학교 증·신축과 관련한 행정정책
3. 교사수급에 따른 행정정책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언
우리나라 교육문제 중의 하나는 낙후된 교육여건이다. 국민들의 교육열이나 각급 학교 취학율은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교육여건은 그에 비해 너무나 열악하다. 학급당 학생 수나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OECD 국가들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높은 수준이고, 학교의 냉난방시설, 위생시설, 편의시설, 조명시설, 환기시설 등이 일반 주거 시설이나 직장 시설 등에 비해 너무나 열악하여 학습 의욕이 저하됨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주된 불만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과밀학급은 오랜 동안 우리나라 교육의 열악한 모습을 보여주는 대명사처럼 사용되어 왔다. 다인수 학급은 수준별학습, 개별화학습, 토론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수업방법의 전개를 어렵게 하여 수업의 능률을 저하시키고,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는 수행평가를 어렵게 한다. 또한, 과밀학급에서는 학생들에 대한 생활 지도와 인성 지도 등이 어렵고, 학적 사항 관리와 같은 교사 업무가 증가되는 등 여러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런 열악한 교육여건은 학교교육의 질 저하와 공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져 사교육 범람을 초래하고 교실붕괴의 우려까지 나오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교원노조와 교원단체들이 교육개혁 차원에서 구상되어 실시하려는 수행평가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등이 다인수 학급 상황에서는 실시되기가 곤란하다고 하여 이러한 개혁정책의 시행에 대해 반대하는 투쟁을 벌이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윤정일 외.『신 교육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2.
·『교육평론(2001년 8월)』.주간교육신문사.
·『교육진흥(2001년 가을)』.중앙교육진흥연구소.
그 외의 문헌은 인용한 부분 옆에 표시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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