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현장이 답이다를 읽고난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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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현장이 답이다를 읽고 그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독후감을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자본금 3,000만 원으로 식품회사를 설립해서 매출액 2조 원이 넘는 아시아 최고의 위생용품 기업으로 성장시킨 일본 경제계 거물의 이야기가 그 근간입니다. 몇가지 문제점도 보이긴 하지만, 오늘날과 같이 이론서가 난무하는 상황에 이 책은 한번쯤 필독해볼 가치가 충분한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팀레포트로 최고점수를 받아 만족이 큽니다.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현장이 답이다를 읽고서
* 혁신은 기발하거나 새로운것만은 아니다
* 변화는 위대한 것만을 나타내지 않는다
* 현장에서도 비전은 필요하다
* 현장에서의 직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본문내용
* 이 책은 자본금 3,000만 원으로 식품회사를 설립해서 매출액 2조 원이 넘는 아시아 최고의 위생용품 기업으로 성장시킨 일본 경제계 거물의 이야기가 그 근간이다. 일본 경제회복의 근간으로 주목받는 신현장주의의 선두주자인 다카하라 게이치로가 지난 45년 간 경영일선에서 기록한 방대한 분량의 현장노트를 바탕으로, 기업이 무한 경쟁 시대에 살아남는 노하우를 제시한다.

기업의 전 분야에 걸쳐 현장주의를 핵심 경쟁력으로 여길 것을 주장하는 이 책은 경영자를 위한 경영 지침서이자, 업무의 해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는 실무자들에게 해법을 제시하는 업무 실용서가 아닌가 한다. 또한 IMF 이후 변화된 경제 패러다임에서 방향을 찾지 못하는 한국 경제에도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혜안을 제시한다.

특출난 재능도 없지만 사무실에 앉아서 머리 싸매고 일하는 사람들을 생각을 하면 발전되는게 하나도 안보인다. 왜냐면 자기가 몸소 부닥치고 만져봐야 어떤 문제점이 있는것을 알아간다. 물건을 파는 사람들이 써보지도 않고서 이게 좋다 아님 이게 보기 좋다는 식으로.그러면 누가 사겠는가. 살아가는것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한다.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길을 내가 좋은지 나쁜지도 모르고 온다는것. 그리고 실패의 원인을 남의 탓으로 돌리지 말고 스스로의 잘못으로 인정하고 실패를 발판 삼아 다음 단계를 나가도록 반성해야할 것이다.

우리주위의 실패는 대부분 성공의 경험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우리가 만들어낸 상품이 좋기 때문에 잘 팔리고 있다, 다른 업체들의 추격은 있을 수 없다라는 자만심은 성공했기 때문에 생기는 마음이며 바로 그러한 자만심이 곧 사업의 정체와 하락으로 이어진다. 성공으로 인해 마음속에 생기는 교만, 자만, 안이함, 타성이 지금의 성공을 실패로 이끄는 것이다.

현장에는 사무 업무와 마케팅에서 다루는 숫자만으로는 알 수 없는 실제적이고 유익한 정보들이 있다. 논리와 이론만 따져 고민한다면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살아 있는 정보가 흘러넘치는 현장으로 발을 옮겨 눈으로 직접 보고 손으로 만지며 피부로 느껴야만 답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을 또 상품과 서비스에 반영하여 다시 현장에 환원시킴으로써 사람도 기업도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그래서 하고 있는 일이 괴롭고 곤혹스럽다면, 언제나 현장으로 돌아가면 된다. 정답은 반드시 현장에 숨어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이제부터는 책의 내용을 읽고난후 느낌과 영업현장에서 나오는 혁신, 기타 경영학적 관점에 의해 생각을 전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현장이 답이다 - 서돌
* 현장형 리더가 알아야 할 리더십의 모든 것 - 위즈덤하우스
* 공병호의 변화경영 - 북이십일
* 삼성경제연구소 경영포럼 자료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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