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품 분석
2. 내용 요약
3. 감상평
본문내용
재주 있고 고매한 성격의 주인공 베르테르는 젊은 열정과 활달한 정신을 가지고 자유로운 생활을 즐기는 등, 평범한 시민들의 편협하고 위선적인 생활방식에는 잘 어울리지 않았다. 그는 복잡한 인간사회에 염증을 느껴 평화로운 시골의 자연 속에서 감정의 자유와 정신의 정화를 추구한다. 베르테르는 마을 무도회에서 우연히 다정하고 귀여운 처녀 로테를 만나 마음이 이끌리는데, 때마침 내리친 천둥, 번개를 계기로 해서 두 사람의 마음은 갑자기 가까워진다. 그러나 그 매력적인 처녀가 알베르트라는 남자의 약혼녀라는 것을 알자 베르테르는 행복의 절정에서 번민의 심연으로 떨어진다. 베르테르는 로테를 잊지 못하다가 마침내 그녀의 약혼자가 나타나자 단념하지만, 결국 그녀를 연모하는 마음을 막을 길이 없어 절망 속에서 권총 자살을 하고 만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전체 이야기 구조는 매우 단순하며, 표현은 아름다운 자연 배경과 어우러져 담백하면서도 우아하다. 거기에다 주인공의 심리상태가 춘하추동 자연의 정경과 어우러져서 한 인간의 생명이 거대한 자연의 생명과 합류해 있는 듯하다. 그 자연의 생명이 베르테르의 정열이 되어 로테에 대한 사랑으로 분출한다. 그러나 그 사랑은 인간사회의 법규와 제약에 의해서 단절된다. 넘쳐흐르는 베르테르의 무한한 생명력에 유한한 인간의 테두리는 하나의 감옥이며, 그 무한한 생명은 감옥을 '탈출'할 마지막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그것은 현실에 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서 죽음을 택하는 권리이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작가가 젊은 시절의 개인 적인 체험을 다룸으로써 그로 인한 정신적 위기를 극복하고자 한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괴테 자신을 고통에서 해방시킨 개인적인 경험을 제공한 것도 사실이지만, 동시에 이 소설에서 다룬 개인의 경험이 사회 심리적 요인을 담고 있다는 것도 분명해졌을 것이다. 즉 베르테르의 영혼이 앓고 있는 고통은 어떤 시대병과 일치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였다. 괴테는 당대의 경직된 현실에서 자아와 세계 사이의 잃어버린 조화에 대한 의식을 처음으로 문학적 주제로 삼았고 이를 미학적으로 표현했던 것이다
이렇게 하여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서사문학에서 주관성이라는 문제를 다룬 최초의 작품이 되었으며 그 전통은 오늘날까지 이어져온다. 예민한 감수성의 소유자였던 청년 괴테는 동시대인의 모습을 그리되 이것을 우리 모두의 내면에 베르테르가 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서평
  • 지금 필자는 베르테르 효과를 겪고 있는지도 모른다. 책을 읽기 시작하여 마지막 장을 넘길 때까지 나 자신의 삶과 젊음의 의미, 그리고 진정한 사랑에 대해 몇 번이나 곱씹어 봤다. “자살”을 옹호한 서적이라고 하여 당시 출판 금지를 선고받기도 했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우울증과 인간소외, 살인, 자살이 이슈화된 암울한 현대인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이 소설은 베르테르라는 청년으로부터 시작한다.예민하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괴테)적과 흑25죄와 벌(도스또예프스키)일리어드 오딧세이26전쟁과 평화(톨스토이)죄와 벌27전쟁과 평화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독서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임은 분명하다. 그 어떤 종류의 활동을 통해서보다도 독서라는 활동을 통하여 우리는 인생의 의미와 가치, 기쁨 등을 가장 깊이있게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학교 교육에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괴테의 파우스트 Goethes Faust』♠ 볼테르 VOLTAIRE,「공감각의 철학 The Philosophy of Common Sense」『철학대사 전 Philosophical Dictionary』에서Ⅲ. Great Books(144권)) (조오지 어스킨을 비롯하여 N.R.허친스, 모티마 J. 아들러 등이 촉진시킨 미국의 한 독서 서어클이 9개년 계획으로 이하의 144권을 읽는다. 뒤에 시카고 대학의 교수진이 선정에 참 여했다.)【첫 해】1.『미합중국독립선언서』2. 플라톤『소크라테스의 변명』3. 소포클레스『안티고네』4. 아리스토텔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독후감발표 대회등을 실시하도록 하고, 이 때 입상하거나 우수한 성적을 획득한 학생들의 경우 그 결과를 학생부의 상벌란에 기재하도록 한다.(4) 학교생활통지부나 학부모 통신란 기록 항목의 한 요소로 포함시키는 방법o 생활통지부는 법적 문서는 아니지만 여기에도 학생들의 독서생활태도라는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고, 매 학기 학생들의 이 영역에 대한 관찰 결과를 문장의 형태로 기록하도록 한다. 자세한 기록 방법은 추후에 별도로 연구하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독후감발표 대회등을 실시하도록 하고, 이 때 입상하거나 우수한 성적을 획득한 학생들의 경우 그 결과를 학생부의 상벌란에 기재하도록 한다.(4) 학교생활통지부나 학부모 통신란 기록 항목의 한 요소로 포함시키는 방법o 생활통지부는 법적 문서는 아니지만 여기에도 학생들의 독서생활태도라는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고, 매 학기 학생들의 이 영역에 대한 관찰 결과를 문장의 형태로 기록하도록 한다. 자세한 기록 방법은 추후에 별도로 연구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