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소크라테스의 변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플라톤의 네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변론을 읽고
간단한 저의 사색을 적은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과연 소크라테스는 진정 시대를 초월한 최고의 철학자라고 할 만한가? 사실 나는 고교과정에서도 윤리 과목을 배우지 않았었기에, 이 수업 외에는 철학을 접해볼 기회조차 거의 없었다. 즉, 나는 철학에 있어서 거의 문외한이며 어떠한 체계적인 지식도 갖추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변론 내용에 근거했을 때, 어쩌면 주관적일지도 모르겠으나, 나는 소크라테스에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고 싶다. 그의 가르침은 시공간을 초월해, 2000여년 이상의 시간을 넘어,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많은 의미를 부여해주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내용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그가 말한 '무지에 대한 자각'에 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 또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진리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없지만, 무지함을 자각한다는 것, 그 하나의 차이로 자신이 여타 사람들보다 현명함을 주장한다. 이는 단순히 인간은 아무것도 완벽히 알 수 없으므로, 그것을 자각하고 만족하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섣부른 판단과 얕은 지식을 쉽게 진리라 믿었던 당시의 사람들에게, '무지에 대한 자각'을 통해 진정한 앎의 사고체계를 가르치고 싶었던 것이었다. 결국 소크라테스는 무지함을 자각함으로써, ‘앎’을 좇아 계속 진리를 추구해 나가고, 그러한 활동에 게으름을 피우지 않아야함을 주장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평생에 걸쳐 그것을 그대로 실행했다. 그의 말을 빌리자면, 신이 지시한 사명에 따라, 그는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그리고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며 진리를 좇고자 했다.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52201***
(2020.11.23 21:06: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