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의학] 스트레스요인과 결과 및 관리법(전략적간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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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란
2. 사무직의 스트레스
1) 직장 부적응증
2) Burn-out Syndrome
3) 여성의 직장과 가정 스트레스
4) 스트레스와 자살
3. 대학생활의 스트레스와 시험불안 스트레스 극복할 수 있는 방법
(1) 미리미리 준비해 두세요.
(2) 주입식 벼락 공부를 하지 마세요.
(3) 필요한 자료를 모두 공부하세요.
(4) 보고 또 보세요.
(5) 친구들과 함께 시험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
(6) 시험 며칠 전부터는 12시 전에 자고 일찍 일어나세요.
(7) 심한 운동을 하지 마세요.
(8) 독서 카드를 활용하세요.
(9) 예전의 시험지를 검토해 보세요.
(10) 시험 공부 기간 중에는 새로운 참고서나 문제집을 보지 마세요.
4. 스트레스를 예방
1)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높인다.
2) 스트레스의 자극의 강도를 줄인다.
5. 스트레스 해소법
1) 카페인을 줄이거나 끊는다.
2) 규칙적인 운동
3) 이완/명상 (relaxation/meditation)
4) 수 면
5) 휴식 및 여가
(1) 스트레스의 속도 조절
(2) 일-여가 균형
6) 자기의 생각을 바꾼다
(1) 현실적 기대 (realistic expectations)
(2) 재구성(reframing)
7) 관념 방식( belief system)
8) 감정의 표출/ 보조 기관(ventilation/support system)
9) 유 머
10)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을 변화시킨다.
6.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1) 스트레스는 태아에 영향을 주게 된다.
(1)스트레스는 태아의 두뇌 조직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2)스트레스가 기형아 출산율과 관계가 있다
(3) 임신부의 스트레스는 유산이나 조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뇌세포를 죽인다.
3) 신체의 약한 부분에 가장 먼저 나쁜 영향을 준다.
4)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가 여드름으로 나타난다.
5)학업의 집중력를 떨어뜨려 성적에 나쁜 영향을 준다.
6) 유아기때 스트레스 결과 자녀 학습장애를 초래한다.
7) 비만의 형태로 나타난다.
7.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하는 방법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신체적,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살아가고 있으며, 그들의 욕구에 의하여 생긴 긴장을 줄이기 위하여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욕구만족을 느낄 수 도 있지만 때로는 욕구가 좌절되는 경우도 생기곤 한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인간은 끊임없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살아가게 된다. 예를 들면, 어릴 때는 학교 같은 등 좁은 환경에 적응하며 지내지만, 점점 나이가 들어 성장하면서 적응해야할 환경이 점차 확대되어 간다. 이와 같이 인간 개개인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주위의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하며 스스로의 욕망을 조절하는 등 자기가 처한 주변 환경과 균형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그렇다면 적응에는 어떠한 과정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적응은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주어진 환경이나 여건에 자기 자신을 맞추어 가는 과정이며, 두 번째는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주변의 환경적 요인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 전자는 다소 소극적인 적응과정이고, 후자는 보다 적극적인 적응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인간이 자신의 주변 환경에 어떠한 이유로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 인간은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영향을 주므로 각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정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이 장에서는 스트레스 예방과 대처방안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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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고 문 헌 >
1.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 삼성의료원 건강의학센터 이옥석, 도서출판 신한
2. 신경정신과학 : 대한신경정신의학회편, 하나의학사
3. 최신정신의학 : 민성길, 일조각
5.교육학대사전. 교육과학사(1988)
6. http:hong99.com.ne.kr/jinhak/bibeob3.htm
9 http:www.osan.hs.kr/~hoho/counsel/test.htm
10. http://www.medci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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