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기관 평가 시스템 개발 -「진료체계」평가항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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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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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3. 고찰 및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치과병원평가시스템이란, 치과병의원이 가지고 있는 자원으로 환자와 스텝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객관적이며 효율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도구가 되며, 평가된 결과를 파악하고 상호 보완하여 좋은 모델을 본보기 삼아 치과병의원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치과병원평가시스템은 2006년 5월에 보건복지부에서 시작하였다. 현재 한국 의료기관의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의료기관 평가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치과병원 서비스의 질과 운영방법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연구하였다. 치과병원의 평가기준은 크게 9개의 항목으로 구성되는데 환자 권리와 편의, 인력관리, 진료체계, 감염관리, 안전관리, 질 향상 체계, 의무기록 정보, 야간 및 휴일 진료, 기공실 관리 등이 포함돼 있다.
치과병원은 진료체계 의해 돌아가고 있다. 때문에 진료체계가 잘 정비되어 있어야 원활하고 효율적인 병원관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 team은 9개의 항목 중에서 치과병원을 구성하는데 뼈대이자 중심이 되는‘진료체계’항목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병원평가시스템의 이해를 위해 진료 제공체계, 환자관리, 물품관리, 진료수준만족, 윤리적 고려의 항목에 대한 장 ․ 단점, 개선해야 할 점, 현실과 동떨어진 점, 개선사항을 중심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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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정아, 김경미, 박병석, 오보경, 이수정, 정희진, 최정윤. 전문가로 우뚝선다! 병원 코디네이터. 군자출판사. 서울. p145-151. 2006.
2.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 [online] http:// cafe.naver.com/ksdm.
3. B.L. Finkbeiner 외저. 치과의원 경영 및 팀 매니지먼트. 제4판. 나래출판사. 서울. p221-235. 2001.
4. 권호근, 신호성, 김혜영, 홍수연, 박선규, 정승화, 민지현, 김백일. 치과의료기관평가 시스템 개발. 한국구강보건의료연구원 건강증진사업지원단. p50-8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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