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철학]실존주의와 싸르트르에 대한 나의 생각(미술과 관련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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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싸르트르의 생애와 저서

2. 사상적 측면
1) 실존과 무
2) 인간의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3. 결론-미술에서의 실존주의
본문내용
1. 싸르트르의 생애와 저서
프랑스의 작가이자 사상가이며 무신론자 실존주의 철학자이다. 파리 출생이며 2세 때 아버지와 사별하여 외조부 C. 슈바이처의 슬하에서 자랐다. 특히 젊어서 극적인 생애를 마친 폴 니장과의 소년시절부터 교우는 그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주었다. 그는 전 생애에 걸처서 그의 실존주의 철학을 전개시켜나갔고 저작활동으로 그의 사상적 측면을 확립시켰다.
그는 <존재와 무>를 발간하였으며,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문학이란 무엇인가> 등의 저서를 냈으며, 소설로는 <구토>, <자유의 길> 등이 있다.

2. 사상적 측면
우리는 자신이 살고 있는 삶에 대해 확인 해 보고 싶은 욕망은 끊임없다. 내가 사는 삶에 대해 '나는 그냥사는 것이다.'라고 말하기에는 삶이 그렇게 단순하거나 쉽지많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자신이 존재하고 세상의 가치에 대해 인식할 때 우리는 자신이 존재하며 실존을 의식하는 순간들의 연속으로 자신의 삶이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싸르트르의 사상을 살펴보면 우선 개인적으로의 인간에 대한 탐문으로 부터 시작한다. 실존의 세계는 설명과 판단의 세계가 아니다. 실존한다는 것은 간단히 말해 내가 여기에 존재하는 것 즉, '거기 있음'을 의미한다.

1) 실존과 무
싸르트르는 자우로운 존재와 자유롭지 않고 '우연적인' 사물들간에 근본적인 차이를 둔다. 하이데거의 Seiendes-Dasein의 대립을 즉자존재와 대자존재의 대립으로 바꾼다. 그는 의식과 대상의 두 영역을 인정하는 것이다. 대상(객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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