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학급경영,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생활지도,마음가짐,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ICT활용교육,제언
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관련 제언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사의 핵심적 직무는 수업이다. 김종서에 의하면 수업은 학습자가 특정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적, 외적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에 의하면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업을 준비할 때 교과서, 교육부에서 발간하는 교사용 지도서, 교육자료, 새교실, 대학시절의 교재 등의 자료를 참고하고 있다. 그리고 동일 학년을 다시 담임
- [교직원]교직원 의무, 교직원 책임, 교직원 복무규정, 교직원과 교직원회의, 교직원 갈등사례, 교직원 갈등 해결방안, 교직원 관련 제언 분석
경영 방침을 방해하는 행위3. 사례 3 : 교사와 행정직간의 갈등4. 사례 4 : 동호회 여교사 집단과 다른 교사들과의 갈등5. 사례 5 : 세대간 가치관의 차이 및 업무 분담에 따른 갈등Ⅵ. 교직원의 갈등 해결 방안1. 교내 인사 관리1) 보직 교사의 임명 및 학급담임 배정에 대한 불만2) 업무 분장에 대한 불만3) 표창 추천에 대한 불만4) 근무 평정결과에 대한 불만2. 학교 회계 관리1) 학교 예․결산의 비공개(불투명)에서 오는 불만2) 학교회계법을 알지 못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기말과제물)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재정 운영을 위한 재정관리의 기본원칙을 비교하여 설명 등
학급을 담당하는 담임교사 외에 방과 후 과정을 담당하는 방과후 과정 교사, 보직교사, 수석교사도 배치할 수 있다.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할 경우에는 교원 외에 강사, 기간제 교사 또는 명예교사 등을 두어 유아교육을 담당하거나 보조하게 할 수 있다. 국공립유치원에서 강사 등은 원장이 임용하고, 사립유치원의 경우 법인 또는 경영자가 강사 및 명예교사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사람 중 임용한다. 다만, 사립유치원은 「유아교육법」 제23조에 따라
- 유아교사와 전문직
교사에 대한 일반적 이미지를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와 실행가로서의 교사로 파악-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 교과내용지식, 교육학 일반 지식, 교육과정적 지식- 실행가로서의 교사; 기술적 합리성의 관점에서 이론을 실행으로 옮기는 행위를 하는 사람 ‣ 윤정일과 신효정(2006); 교사 전문성을 구성하는 4가지 역량과 23가지 하위요소로 이루어진 교사 전문성 모델을 구축하여 제시- 4가지 역량; 교과수업 역량, 담임 학급 운영 및 인성지도 역량, 특
- [교육학개론] 학급경영과 지역사회
학급을 칙임지고 경영하는 제도-교과 전담제: 한 교사가 일정 교과를 담당하여 여러 학급의 학생을 지도하는 제도(일반적으로 학급 담임제와 교과 전담제는 혼용되어 사용됨)-팀 티칭: 교사가 팀을 이루어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형태-학급 담임의 배정방법: 자유선임식, 회망 선임식, 일정 연한 교체식, 학년 고정식, 계속 담임식4) 학급규모-법규적인 측면: 학급당 법적 학생 수는 교육법 시행령에 의거하여 초중고등학교 모두 50명 이하로 규정-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