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트폴리오의 개념
2. 포트폴리오의 특징(Wage & Yarbrouch)
3. 포트폴리오의 장점
4.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과 장점
5. 포트폴리오의 유형 및 기능
6. 포트폴리오의 구성물 및 도구
7.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 원칙 및 절차
8. 포트폴리오 평가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포트폴리오의 개념
․포트폴리오 :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지속적으로 모아 둔 작품집
․포트폴리오 평가 : 학생들에게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한 후 이를 평가하는 방식
→ 즉, 학생들에게 목표를 미리 제시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게 한 후 목표를 달성하였음을 스스로 증명할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하고 작성하여 이를 포트폴리오에 계속 철하게 한 다음 평가하는 방법이다.
→ 전통적인 지필 검사의 대안적인 평가 방법으로 학습과정이나 학습결과로서 나타난 학생들의 작품을 모아 평가하는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 작품 폴더, 확실성 측정 그리고 협력 평가라고 불리기도 한다.

2. 포트폴리오의 특징(Wage & Yarbrouch)
① 장기간에 걸쳐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나타내며, 이것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거나 이용될 수 없으며, 하나 도는 그 이상의 항목을 가지고 있다.
②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며, 학생들에게 그들의 학습에 대한 정리나 반성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학생들의 성장과 성취를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잇는 방법을 제공한다.
③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항목과 구성방법을 정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포트폴리오의 어떤 부분이 평가되고 어떤 기준에 의해 평가되는지를 알게 된다.
④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적인 학습을 하게 한다. 시험은 인간의 성장과 잠재력을 모두 밝혀 낼 수 없는 데 반해, 포트폴리오는 열정적 학습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참고문헌
문정자(2002).“초등미술과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발과 적용”, 석사논문, 인천교대.
박지영(2002).“포트폴리오 평가의 형태가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공주교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