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음운론] 설정 화자의 발화 특징과 말줄임 현상의 분석 -방송 자료에 나타난 특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변사조로 발화한 부분
2.2. 변사를 모사한 진행자의 발화 특성

3. 충청도 방언으로 발화한 부분
3.1. 내용 분석
3.2. 구체적 예

4. 말줄임 현상 분석
4.1. 말줄임이 일어나는 이유와 조건
4.2. 말줄임의 양상

5.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말을 할 때 우리는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목적에 따라 목소리의 어조나 강약을 바꾸어 가며 말한다. 이는 말하고자 하는 바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함이다. 특히 특정한 상황을 연출하고자 할 때는 목소리뿐만 아니라 발음까지 바꾸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텔레비전에서 연예인들이 자주 하는 성대모사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상대의 목소리와 평소 발화 특징을 그대로 따라하여 아주 잘 모사한 경우에는 많은 이로 하여금 공감이 가도록 한다.
우리가 전사한 라디오 방송 중에도 화자가 일상에서 발화하는 습관에서 벗어나 의도적으로 목소리와 발음을 바꾸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무성영화시절 변사가 말하던 말투를 흉내거나 역할극을 하는 부분에서 진행자는 평소 발화의 특징과는 다르게 이야기 하고 있었다. 일상생활에서 중부 방언을 쓰는 진행자가 프로그램의 진행상 웃음을 유발하기 위해 설정한 이와 같은 발화 특징을 설정한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진행자가 발화의 어느 부분까지 바꾸어야 청취자들이 특정한 발화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반대로 진행자는 청취자들에게 목표한 발화 특징을 알리기 위해 어느 부분을 바꾸어서 발화하고 있는 것일까.
여기에서는 라디오 진행자가 일상 발화에서 벗어나 특이한 발화를 하고 있는 부분들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찾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발화의 특징에 따라 두 분류로 나누어 보았다.첫 번째, 무성 영화에서나 들을 수 있었던 변사조로 이야기하는 부분과 두 번째, 역할극 중에서 충청도 방언으로 대화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세 번째로 이에 덧붙여 방언을 표방한 말투에서의 말줄임과 방송 진행 부분에서의 말줄임 예들을 바탕으로 말줄임에 대한 특징적인 규칙들도 찾아보았다.
참고문헌
옥미나, 『변사의 매개적 위상 및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 영화사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2004.
이주행, “한국어 사회방언과 지역방언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5.
전병철, “일반적 인식의 충청도 방언 특징 고찰, 개신어문연구 21집”, 2004, 41~58쪽
하세경, “국어모음 충동 회피 현상에 관한 연구: 최적성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 방언 공동 조사
  • 자료1. 설문지- -I. 서론 수도권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양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현재 서울말’을 매개로 의사소통하고 있다. 표준어는 수도권뿐만 아니라 한반도 내의 많은 지역과 해외에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지역에서도 주로 사용된다. 말 그대로 한국어의 표준으로서 중심의 위치에 자리하고 또 그러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그러나 표준어만을 고집하는 행위는 마치 언어라는 물을 가둬두고 흐르지 못하게 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특징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귀에 의한 듣기, 입에 의한 말하기를 통하여 구두를 중심으로 문형을 모방하여 반복된 연습을 통한 암기로 외국어를 자동화하고 내재화하게 된다.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를 그 이론적 근거로 한다. 학습과정에 있어서 예문을 제시하면 학습자가 이를 유추하여 귀납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을 취한다. 구어에 중점을 두며, 음운 자질, 발화 인지, 교사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2) 청각구두식 교수

  • 방언(지역어,사투리)에 대한 태도, 방언(지역어,사투리)문제점,연구사례,제언
  • 특징을 관찰한 것이다.한편, 한 언어공동체 내의 역동적인 언어 변이 양상을 참여관찰 방법으로 기술한 연구도 있었다. 김규남(1998)이 그것으로 이 논문은 정읍 시에 위치한 정해 마을을 대상으로 하여 이 공동체 내의 화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다양한 변이 현상을 사회언어학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체계화한 것이다. 참여관찰을 통하여 일상적 발화 스타일을 조사하고 조사된 자료를 계량분석 한 다음 도표화하고, 도표를 통해서 언어

  • 7차현대문법총정리
  • 특징을 읽어 낼 수 있다. 인류 언어학자들이 낯선 원시 사회에 들어가 그 사회 구조나 문화, 또는 구성원의 인지 구조 등을 연구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그들의 언어를 배우고 상당 부분 채록한 언어 자료(주로 말)에 기대어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언어를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어느 정도 읽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어떤 사회가 사용하는 언어는 그 자체가 문화유산이다. 우리가 국어, 즉 우리말을 소중히 간직하여야 하는 까닭 중의 하나

  • 애니메이션 성우의 음성 연기 교육
  • 애니메이션 성우의 음성 연기 교육에 대한 제언- 박영남 성우의 음성 연기를 중심으로 -개요1. 서론2. 박영남 성우의 더빙 발화에 나타난 음운현상 분석2.1. 애니메이션 더빙 발화에 나타난 캐릭터별 음운현상 비교2.2. 애니메이션 더빙 발화와 일상 발화에 나타난 음운현상 비교2.2.1. 애니메이션 더빙 발화와 일상 발화에 나타난 유사점2.2.2. 애니메이션 더빙 발화와 일상 발화에 나타난 차이점3. 오늘날 성우의 교육 과정과 문제점4. 성우의 교육 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