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NGV(Natural Gas Veh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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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3
에너지 수요 보급과 유가 급등 3
기후변화협약 발효 3
2. 본론 5
2.1. 천연가스(NG)의 장점 5
2.1.1. 무공해 에너지 5
2.1.2. 풍부한 매장량 5
2.1.3. 안전한 에너지 6
2.1.4. 고효율 에너지 6
2.2. 천연가스의 단점 7
2.3. 천연가스의 종류 7
2.3.2. CNG (Compressed Natural Gas) 8
2.3.1. LNG (Liquefied Natural Gas) 8
2.3.3. ANG (Absorbed Natural Gas) 8
2.4. 천연가스 공급시설 (공급 방식별) 9
2.4.1. 급속 공급시설 (Quick fill station) 9
2.4.2. 완속 공급시설 (Time fill station) 9
2.4.3. 조합형 공급시설 10
2.4.4. 기타 공급시설 11
2.5. 천연가스 공급시설 (형태별) 11
2.5.1. 고정식 충전소 11
2.5.2. 이동식 충전소 12
2.6. 천연가스 자동차의 상용화 사례 12
2.6.1. 혼다 시빅 GX 13
2.7. 포름알데히드 14
2.7.1. 배출량 14
2.7.2. 배출 기준 14
2.7.3. 미치는 영향 15
2.7.4. 대책 15
3. 결론 17
4. 참고 문헌과 사이트 18

본문내용
1. 서론
천연가스 자동차(Natural Gas Vehicle)란 천연가스를 연료로 엔진을 구동하는 자동차로 1930년대부터 이탈리아와 러시아에서 구조변경 키트를 이용하여 보급이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주로 과잉 생산된 천연가스의 소비를 목적으로 하였으나, 1970년대 이후에는 2차례의 석유파동을 거치면서 에너지 절약수단으로 천연가스 자동차를 보급하였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문제 특히, 대형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수단으로 보급되고 있다. 차종을 보면, 종래에는 가솔린 승용차를 구조 변경하여 가솔린과 천연가스를 병행 사용할 수 있는 Bi-Fuel 자동차가 많았지만 현재는 주로 천연가스 전용엔진을 탑재한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즈음하여 환경부와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대기환경 오염의 주범인 디젤엔진을 이용하는 버스와 관용 청소차량을 NGV로 대체하도록 관계법령(대기환경보전법)을 마련하고 비용보조, 조세 감면 등의 재정적 지원을 통해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는 6천여 대의 천연가스 버스가 운행 중이다. 그리고 정부는 2010년까지 모든 시내버스를 NGV차량으로 대체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우리정부가 NGV 차량에 관심을 가진 이유를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

참고문헌
http://www.ngvi.co.kr/?doc=bbs/gnuboard.php&bo_table=pds&page=1&wr_id=12
http://dwcij.com.ne.kr/newtech/new_ngv.html
http://cafe.naver.com/sirlank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1
http://www.kangv.org/
http://www.ngv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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