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유하의 `달의 몰락`, 채호기의 `슬픈 게이`, 김기택의 `신생아 2` 분석 -1990년 이후 시에서 보는 남성성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목차
-
I. 서론
p.1
II. 본론
1. 현대 사회에 있어서의 남성성
p.1~p.3
2. 시 분석
1) 가부장적 책임으로부터의 탈피 - 유하 <달의 몰락>
p.3~p.5
2) 남성 속의 여성성
① 채호기 <슬픈 게이>
p.5~p.15
② 김기택 <신생아2>
p.15~p.17
III. 결론
p.17~p.18
- 본문내용
-
I. 서론
‘문학은 그 시대를 반영한다.’ 라는 말이 있다. 1940년대 일제치하에 있던 시절은 광복 을 염원하는 문학이 쓰였고, 1970년 독재 정치 하에 있던 시절에는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문학이 나왔다. 그러나 현재에는 이러한 주제로 문학이 쓰이지 않는다. 이처럼 문학은 사 회의 흐름을 반영하며 쓰이고 있다. 특히 1990년을 기점으로도 문학의 주제나 양상이 달 라 지고 있다. 1990년 이전에 문학들은 주로 사회에 대한 삶의 태도나 주체의식을 반영 하였다면 1990년 이후에는 급속한 산업화나 과학의 발전, 이기주의의 팽배 등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과 이유로 개인의 자의식이나 권력과 정형적인 것들에서의 이탈 등이 문학에 서 나타난다. 한 시인이 시대별로 다른 주제를 주로 다루는 것을 보아도 우리는 문학이 그 시대를 반영함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문학이 시대를 반영함을 전제로 하여 1990년 이 후의 문학의 장르인 시를 중점적으로 보려 한다.
90년 대 이후 가부장적인 사회에 대한 자각과 사회의 다양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여성 의 존재가 부각되고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상승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에 대한 인식 이 변화하고 그로 인한 영향으로 남성에 대한 인식 또한 변화하였으며, 여성이 보는 남성 의 시각과 남성이 보는 여성의 시각 또한 조금씩 변화하였음을 인지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인식이 시라는 문학 장르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또 그것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시가 써지며 시 속에 나타나는 남성성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남성들에게 비추어지는 여성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고 있는지 등을 논의해 보려 한다.
다양한 시들을 통해 시에서 나타난 다양한 특징과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유하의 <달의 몰락>, 채호기의 <슬픈 게이>, 김기택의 <신생아 2> 라는 세편의 시를 선택하였 다. 이 시들은 우리가 기준으로 삼은 1990년 이후에 써지고 작가가 모두 남성이라는 점 에서 공통점을 같이 한다. 그러나 여성을 보는 시각과 그 동안 우리에게 알려진 보편적이 고 전통적인 남성성을 다른 모습으로 제 각기 다른 양상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페미니즘 과 관련 한 시들의 특징과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이 세편의 시를 중점으로 하여 분석함으로써 1990년 이후 시에서 보는 남성성의 특징을 논의해 보려 한다.
- 참고문헌
-
김기택.『사무원』.창작과비평사. 1999.
엘리자베트 바뎅테.『XY 남성의 본질에 대하여』. 민맥. 1993.
유하.『세운상가 키드의 사랑』. 문학과지성사. 2003.
채호기.『슬픈 게이』. 문학과지성사. 1994.
한국문화인류학회.『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일조각. 2005.
한국성폭력상담소.『섹슈얼리티 강의』. 동녘.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