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인상주의(Art de l Impressionnism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정의

1-2. 배경

1-3. 사조의 전반적 특징

1-4. 앞의 사조와의 연관성과 차이점 비교 및 대조

2. 본론

2-1 인상주의

2-2. 신인상주의

2-3. 후기인상주의

3. 결론

3-1. 요약 및 정리

3-2. 뒤 따르는 사조와의 연관성

3-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정의

1874년 봄, 나달의 사진관에서 열린 ‘화가, 조각가, 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1회전’에 출품된 모네의 작품 <인상:일출>에서 기원, 르루아라가 <샤리바리>지에 기사화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사조, 객관적, 사실적 표현을 거부하고 주관적, 직관적 감각의 반영에 전념, 대상의 이면에 숨은 사물의 본질을 포착하려는 시도는 쇠라(신인상주의)와 고흐(후기인상주의)를 거쳐 야수파와 입체파에 영향

1-2. 배경

사회적 배경: 산업화로 인한 현실주의적 사실주의의 풍미로 문화예술양식에 독창성과 다양성이 중시되었다.

과학적 배경: 광학의 발전으로 시간의 분절, 빛의 형태 포착과 같은 과학적 사고가 확립되었다. 이로 인해 인간의 보는 방식에 대한 근원적 변화가 있었고, 미술가들은 사진술이 미치지 못하는 새로운 영역을 탐색해야 했다. 또한 튜브의 발명은 야외에서의 작품활동을 가능하게 했다.

문화적 배경: 유럽 미술의 중심지가 피렌체(15세기), 로마(17세기)를 거쳐 파리(19세기)로 이동하였고, 외젠 들라쿠아(Eugene Delacroix)에 의한 첫 번째 혁명,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에 의한 두 번째 혁명,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에 의한 세 번째 혁명이 일어난다.
참고문헌
서적
서양화 자신 있게 보기 (이주헌 저)
더 스토리 오브 아트 (어니스트 한스 저)
미술사의 역사 (우도 쿨터만 저)
19세기 미술 (니콜 튀펠리 저)

웹사이트
http://blog.naver.com/threemar
http://blog.naver.com/shywha02
http://blog.naver.com/doolyking
http://cafe.naver.com/cuculove/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의 예술] 프랑스의 회화, 건축
  • 인상주의의 새 경지를 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작품 설명벌거벗고 바위에 앉아, 발은 밑에 모으고, 주먹은 입가에 대고, 그는 꿈을 꾼다. 이제 더 이상 그는 몽상가가 아니라 창조자가 되는 것이다. 로댕이 밝힌 생각하는 사람의 의미다. 단테, 혹은 로댕 스스로가 모델이었다는 두 가지 설이 있다. 가장 대중적인 로댕의 작품으로 통한다. 높이 186cm. 작품의 석고상은 1880년에 완성되어, 최초에는 《시인》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 [현대미술론] 페미니즘
  • 미술사와 비평이 모더니즘의 과제에서 여성을 배제시키는 한편, 피카소나 잭슨 폴록과 같은 자내다운’ 남성성을 찬양해 왔음을 비판하면서, 페미니즘은 “모더니스트 실천과 그 제도 그리고 비평 구조에 대한 철저한 비판”이어야 한다고 토로하고 있다. 페미니즘을 모더니즘에 대한 대항 담론으로 간주하는 루시 리퍼드 역시 이러한 반모더니즘 선언을 서슴지 않는다 : “아마도 페미니즘예술운동의 가장 위대한 공헌은 그것이 모더니즘에 대해 아

  • [추상표현주의미술] 추상표현주의를 중심으로 본 미국 미술
  • ART by Sybil Gordon Kantor, MIT Press, 2002 고 했다. 여기에서 우리는 미술에 대한 그의 시각과 애정을 느낄 수 있다.바는 미술과 미술사를 프린스턴과 하버드에서 수학하고 그 중에 유럽을 폭넓게 여행했다. 이것은 그 자신의 정체성을 돌아보기 위해서였다. 그는 거기서 빈센트 반 고호의 그림에 대해서 큰 감명을 받았으며 많은 미술가들의 많은 작품을 통해서 작품과 작가들에 대한 본능적인 통찰력과 이해를 가지게 되었다. 그는 모든 실용적이고 상업적인

  •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
  • 미술사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송인희, 폴 세잔느의 정물화 연구, 홍익대학교 미술사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강병돈, 박인성, Paul Cezanne의 시대적 구분과 작품 분석에 따른 영향 평가, 용인대학교 조형연구소, 2004.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Ⅰ. 들어가는 글Ⅱ. 세잔 작품의 시기별 특징1. 초기(1865~1871)2. 인상주의 시기(1872~1878)3. 구성주의 시기(1879~1890)4. 종합주의 시기(1890~1906)Ⅲ. 세잔 조형 방식의 영향Ⅳ. 나오는 글

  • [서양미술사] 풍경화 -세계관(자연관)의 변화에 따른 풍경화의 독립, 발달 과정
  • 미술사 III (L)art classique et baroque/ 피에르 카반느, 정숙현 역/ 생각의나무북유럽 르네상스의 미술 / 크랙 하비슨서양미술사 History of art for young people / 호스트 월드마 잰슨, 최기득 역/ 미진사서양미술사 속에는 서양미술이 있다/ 박우찬웬디 수녀의 유럽 미술 산책/ 웬디 베게트 지음, 이주현 감수, 김현우 옮김/ 예담인상주의 연구/ 오병남 민형원 김광명 공저 /예전사자연을 사랑한 화가들 - 3. 르네상스 풍경화 / 노성두자연, 풍경, 그리고 인간 - 서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