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당정치의 순기능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
동인과 서인의 논쟁을 논하기전에 이들의 사상적 배경과 이들이 붕당을 형성하게된 배경에 그리고 이들의 대립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동인의 사상적 배경과 학통은 동인의 영수인 김효원은 주리철학적도학을 존중하는 영남학파의 쌍벽,즉 이황과 조식에서 배웠다. 따라서 동인의 사상적인 배경과 학통은 주리철학적 도학에 근거해 있으며, 학통 또한 영남학파에 속한다고 볼수있다. 따라서 동인에 속한 주도적인 인물들도 몇몇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이황과 조식의 제자들이었다.
서인의 형성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인사권을 쥐고있는 전랑직을 둘러싼 대립이 직접적인 분란의 동기였다. 즉 심의겸은 전랑에 천거된 김효원이 일찍이 권신 윤원형의 식객으로 있으면서 권세에 아부한 소인이므로 적임자가 아니라고 반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효원은 전랑에 취임했는데, 그뒤 김효원이 경흥부사로 옮기게 되자 그 자리에 심의겸의 아우인 충겸이 천거되었다. 이번에는 김효원이 왕의 외척이 인사권을 장악하고 있는 전랑직에 앉는다는 것은 부당하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이와같은 전랑직을 불러싼 두사람의 불화를 계기로 당시 벼슬아치와 사류들이 두분류로 갈라져 정치적.이념적 성격을 띤 붕당이 성립되기에 이르렀다. 당시 심의겸의 집이 도성의 서쪽인 정동에 있었으므로 그를 지지하는 파들을 서인이라 지칭하였다. 이로써 김효원을 영수로 하는 동인과 구별하게 되었다.이들 서인의 사상적 배경과 학통은 주기철학에 입각한 기호학파였다.즉 기호학파의 중심학자인 이이,성혼과 교유관계에 있었던 인물들이 서인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경영학 서적에 자주 소개되는 ‘HP Way’는 ‘사람에 대한 존중과 신뢰’라는 인본주의로 요약된다. (중략)“실제로 회사에서 사장님 자리로 직접 가서 이야기를 거는 평직원들도 꽤 있어요. 1년마다 한번씩 하는 전직원 엠티에서는 상사를 조롱하는 익살스러운 연극도 나오지요.” (후략)서수민 기자한겨레- 2005/11/10공부야 놀자 유비쿼터스 시대 미래교육 이끈다(자료-2)지식경험 등 공
정치, 과학, 교육, 군사 등 여러 방면에서 위업을 남겼다. 백성의 가난과 무식을 없애고 자주적 자유와 행복을 누리게 하는 민본주의 사상을 정치의 이상으로 삼아 재임 기간 내내 조선의 발전과 겨레의 번영을 위해 힘썼다. 마지막까지 세종은 어느 세력에도 치우치지 않고 국가 기강을 지켰다. 세종 시대에는 단 한번의 공신 책봉도 없었고, 정치적 보복도 없었다. 신하와 지식인 그룹들을 잘 아울러 불만 세력을 잠재웠고, 여론을 잘 다스려 국가 경영
특강도 할 수 있게 하여 국립대학과 국책연구소들 간의 교류를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학협력을 강화시켜나가는 방안을 검토해볼 것을 권유하고 싶다. 현제 정부가 생각하고 있는 질 관리 방안은 지극히 단세포적이어서 개별교수 간, 개별학교간의 불필요한 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학제간의 연구가 대학과 지역의 담을 넘어 국가적인 차원에서 연구팀이 구성되어 연구할 수 있는 여건조성이 요망된다고 하겠다. 교수 간, 대학간의 경
정치자금이나 조직폭력배의 자금원이 될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이에 대해 비대위측은 전국에 무허가로 운영되는 2-3천여개 업소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같이 불법으로 운영하게 방치하는 것보다 법적으로 양성화시켜 세수를 확보하고 아울러 외국 관광객들에게, 놀이공간을 제공해 외화를 벌어들이는 것이 바람직하고 항변하고 있다.비대위측의 요구사항에 대한 수용 여부는 아직까지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이지만 비대위측은 더이상 물러설 곳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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