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평가제의 전반적 사항
1.1. 교원 평가제 도입 논의 배경
1.2. 교원평가의 개념과 성격
1.3. 교원 평가의 내용과 기준
1.4. 교원 평가의 네 가지 유형
1.5. 교원 평가 방법

2. 교원평가의 진행사항 (시범학교 선정과 관련)

3. 찬성의 입장에서 본 교원평가제도

4. 반대의 입장에서 본 교원평가제도

5. 주요국의 교원평가 사례 및 시사점

본문내용
교 원 평 가 제


1. 교원평가제의 전반적 사항
1.1. 교원 평가제 도입 논의 배경
공교육 제도 하의 나라들은, 특히 선진국의 경우에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촉진하는 대안으로 교원평가체제 극대화하려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교육의 위기 현상의 하나로 교직의 위기가 사회 문제화 되었고, 이와 더불어 교권의 추락,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신뢰 저하와 대립 및 갈등으로 인한 교육 공동체 약화, 교원단체간의 대립,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 교원의 자질 저하와 교육력 약화 등 심각한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교직의 위기를 극복하고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원의 전문성 향상과 질 관리가 핵심적 과제라는 것을 정부와 국민, 그리고 교육계 등에서 함께 인식하게 되면서 교원평가제 도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2. 교원평가의 개념과 성격
cf.근무평정) 현재까지 교원평가를 대신하여 사용되어왔던 용어이다. 근무평정은 조직 구성원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로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현재 환경에 비추어 평가하여 조직을 위한 잠재력을 판정하는 절차의 의미를 가진다.
① 기본목적 : 구성원 내지 직원의 능력개발 및 발전과 증진, 전보 또는 해임 등 상벌과 같은 인사관리의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것
② 취지 : 교원 발달을 위한 기능이 균형 있게 연결됨으로써 교수 활동과 학교 조직의 효과성이 증진되고, 학교 조직의 효과성 증진은 학생의 성장으로 연결되며, 결국에는 교육의 높은 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관계로 나아가게 하는 것.
③ 기능 : 조직 내에서 승진, 전보 및 면직 등과 같은 인사 행정상의 결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원 개인의 전문적 성장을 촉진시키며, 나아가 교수 활동의 개선과 교육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반대입장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목 차Ⅰ. 교원평가제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 및 개요나. 교원평가제의 특징Ⅱ. 교원평가제의 시행사례가. 국내 교원평가제 시행사례나. 국외 교원평가제 시행사례(1) 일본 Japan(2) 싱가포르 SingaporeⅢ. 교원평가제 찬성. 반대 입장가. 교원평가제 찬성입장1) 각계반응2) 찬성이유와 근거나. 교원평가제 반대입장1) 각계반응2) 반대이유와 근거Ⅳ. 결론1. 교원평가제의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교원평가제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1-1교원평가의 개념교원평가란 교원들도 공정한 평가를 통해 신뢰 받는 투면한 교직사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확산됨에 따라 국가 수준에서의 대책 안을 마련하고자 만들어진 평가제이다이는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학업성적 조작사건 등으로 인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낮추기 위한 평가이기도 하다. 교원평가는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교원근무평정제도는 교육공무원법 및 공무원승진규정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는 제도로써 평정대상은 교사와 교감이며 그 대상에서 교장은 제외된다.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3. 교원평가제의 기능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평정 사항(교사)평정 요소점수자질 및 태도교육자로서의 품성12공직자로서의 자세12근무실적 및 근무수행 능력학습지도24생활지도16교육연구 및 담당업무16 계(80점)교원근무 행정제도의 구성평정대

  • [교육행정,교육학,] 교원평가제의 개선방안
  • 평가제도에 대한 문제점 및 한계3. 교원평가제도의 개선 방안1) 전문성 신장 평가2) 부적격 교사 판별 평가3) 승진을 위한 평가4) 우수 교사 인정 평가4. 마치며1.교원평가제의 개념과 도입배경 치열한 생존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는 21세기는 사회 안의 기관이나 개인도 평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교원평가도 일부 학교에서만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원평가제가 2008년부터 모든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확대 적용되었다. 교원평가제란 교육

  • [교육행정, 교육평가제, 교사평가제, 학교경영] 교 원 평 가 제
  • 교육행정 및 학교 경영 교 원 평 가 제목 차I. 교원평가제란?1.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2. 교원평가제 추진 과정II. 기존 제도 (교원근무평정제도)1. 현황2. 주요문제점III. 교원평가제 개선안과 시범 운영안 1. 교원평가제 개선안2. 추진 계획과 시범 운영안IV. 교원평가제의 문제점V. 교원평가제 찬성 반대 입장VI. 교원평가제의 전망과 마무리1. 차후 전망2. 앞으로의 과제3. 마무리*참고 자료I. 교원평가제란?1.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교원 평가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