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미술 교육, 유아 동작 교육, 레크리에이션과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미술 교육
1. 유아 미술 교육의 의미
2. 유아 미술 교육의 중요성
3. 유아 미술 교육의 목적
1) 창의성 개발
2) 정서의 함양
3) 관찰력의 양성
4. 창의적인 지도의 기본 원리
5. 올바른 미술교육을 위해 교사가 유의할 점
Ⅲ. 유아 동작 교육의 실제
1. 창의적 신체활동
1) 창의성을 돕는 동작활동
2) 수업의 운영
2. 유아에게 요구되는 기초체력 요소
1) 근력
2) 유연성
3) 민첩성
4) 순발력
5) 평형성
6) 심폐지구력
Ⅳ. 유아교육과 레크리에이션
본문내용
예로부터 집안이 잘 되려면 자식을 잘 키워야 하고, 마을이 잘 되려면 아이들 웃음소리와 노는 소리가 왁자지껄해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오늘날 농촌이나 도시 어느 곳을 가더라도 아이들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농촌에는 아예 아이들이 없고, 도시에는 거의 모든 아이들이 4각 시멘트 공간에 들어앉아 글자 배운다고 머리 굴리기에 여념이 없다. 요즘 아이들은 놀이를 잃어버리고, 자연을 잃어버리고,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학부모들의 빗나간 교육요구에 휘둘리며 자라고 있다. 이들은 지금 '심신(心身)이 나약한 아이', '이기적인 아이', '버릇없는 아이', '머리만 큰 아이','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로 자라고 있다. 더우기 부모의 지나친 가족이기주의와 물질 만능주의적 의식은 유아교육을 조기교육 내지 재능교육으로 잘못 인식하여 아이가 서너살만 되면 각종 사설학원에 보내거나 유아용 학습지로 공부를 시키는 데까지 이르렀다.
결국, 오늘의 유아교육은 우리의 사회현실과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올바른 교육이념, 방향, 목적 및 내용을 정립하지 못한 채 방황하고 있다. 이러다보니 요즘 아이들이 어쩐지 '우리 아이같지 않다'는 느낌이 든다. 먹는 것도, 겉 모습도, 말하는 것도, 생각하는 것도 ..... 국가, 사회, 학교 및 가정이 아이들을 그렇게 만들고 있는 것 같다.

Ⅱ. 유아 미술 교육

1. 유아 미술 교육의 의미

아동화란 아동들의 심리표현으로 감정의 배설과 자기 주장을 창조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형, 색, 여백등에 의해 드러낸 흔적의 결과를 말합니다. Lindstorm은 말로서 자신을 나타내는 능력을 타고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각적용어로도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재능을 타고 난다고 했습니다. 마치 영아가 알아들을 수 없는 옹아리의 과정이 꼭 필요한 것 처럼 유아에게는 어른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어려우나 착화기(scribbing 2~4세)의 난화기(마구그리기)와 전도식기(pre-schematic 4~7세)의 자기 중심적인 표현의 단계가 필요하며 그것을 통해 유아의 정서적 지적 능력을 관찰할 수 있고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교육적 의미를 가집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연구00
  • 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체력 및 운동발달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조기교육이 왜 중요한가는 많은 학자들은 유아 및 아동기에 기본 동작기능(fundamental motor skills: 예: 걷기, 달리기, 던지기 등)을 적절하게 발달시키지 못하면 놀이나 활동에서 제기능

  •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00
  • 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체력 및 운동발달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조기교육이 왜 중요한가는 많은 학자들은 유아 및 아동기에 기본 동작기능(fundamental motor skills: 예: 걷기, 달리기, 던지기 등)을 적절하게 발달시키지 못하면 놀이나 활동에서 제기능

  • [유아교육]유아체육이 유아에 미치는 영향과 나아갈 방향
  • 유아교육인 유아체육은 그 교육적 가치와 효과가 높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또한 유아체육의 대상은 정상아동에만 한정되어 있지 않다. 유아체육은 영재아, 자폐아, 정신지체아, 정서장애아, 행동 장애아 등에게도 그 교육적 효과가 높다. 이것은 신체활동이 주는 그만큼의 교육효과가 크기 때문일 것이다. 유아체육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활용한 종합적인 유아교육이다. 이것은 비단 체육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음악, 미술, 말하기, 듣기, 읽기, 언어,

  • 활동중심교육,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STS교육(교수)프로그램, 성교육(교수)프로그램
  • 교육(교수)프로그램심리교육 프로그램은 기존의 가족치료나 심리치료와는 구별되는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선은 심리치료에서의 정신분석적이고 과거지향적인 접근에서 탈피하여 현실중심의 실질적이고 지지적인 접근이라는 점이다. 즉, 과거에 대한 통찰보다는 현재 가족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특정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심리교육프로그램은, 심리치료나 가족치료에서 병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 [부모교육]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한 자녀교육
  • 유아교육 활용방법1) 어린이 다중지능 이렇게 깨워보세요 / 한겨레신문(이형섭 기자)내 아이는 어떤 지능이” 다중지능이론은 사람한테 다양한 지능이 있고, 이 지능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한 사람의 특성을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각각의 지능은 어느 정도까지는 노력해 계발할 수 있다고 본다. 각 지능을 자극하는 방법을 프뢰벨 유아교육연구소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가. 언어적 지능 - 풍부한 언어자극을 줘야 한다. ① 좋은 그림책을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