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비평] 독자중심비평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Ⅱ 본론
Ⅱ-1 주관적 퍼스펙티브
Ⅱ-2 이론의 계보와 방법론
1. 제럴드 프린스의 ‘청자(聽者)’
2. 현상학
3. 볼프강 이저의 ‘가상적 독자’
(1) ‘워즈워스’의 시
(2) 풀
4. 한스 로베르트 야우스의 ‘기대의 지평’
5. 스탠리 피시의 ‘독자의 경험’
6. 미셸 리파떼르의 ‘문학적 능력’
7. 조나단 컬러의 ‘독서관습’
8. 노먼 홀랜드와 데이비드 블레이치의 ‘독자심리’
(1) 노먼 홀랜드
(2) 데이비드 블레이치
Ⅱ-3 독자중심비평작품의 예
1. 라우렌스 스턴 <트리스트람 섄디>의 의도되거나 암시된 독자
2. 도스토예프스키 <지하생활자의 수기> 의 모의독자
3. 헨리 필딩 <톰 존스>에 나타난 독자의 역할 -볼프강 이저-

Ⅱ-4 문제점 및 한계점

Ⅲ 결론
본문내용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해란, 이것을 읽고, 소화시키는 '독자의 반응'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텍스트의 의미내용은 이에 대한 독자의 반응들이 모인 집합체이며, 이를 근거로 작품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독자반응 비평가들은 어느 작품을 의미의 완성된 구조로서 취급하지 않고, 독자가 그것을 읽을 때 일어나는 반응을 중시함으로써 문학작품은 독자의 마음속에 새롭게 연출되는 행위로 바뀌게 된다고 보고 있다. 즉, 읽기의 과정에서 독자를 능동적인 의미 구성자로 보고,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에서 이미 정해져 있는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라 독자개인의 삶을 기초로 다양한 해석을 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2003, pp.373~394
2.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체, 집문당, 2001, pp.275~293
3. 차봉희 편저,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1993.
4. 김우종․김세호 공저, 비평문학론, 범우사, 1984.
5. 인터넷 검색 : 네이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52편부터 100편까지
  • 문학상에 시등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1975년 제2회 한국문학작가상을 받았으며 1992년에는 제 37회 현대문학상을 수상했다. 저서에는 시집 《허무집》《빈자일기》《소리집》《붉은 강》《그대는 깊디깊은 강》《어느 별에서의 하루》 등이 있으며, 산문집 《허무수첩》《추억제》 등이 있고, 동화 《숲의 시인 하늘이》《하늘이와 거위》 등이 있다.87. 우리가 물이 되어우리가 물이 되어강은교우리가 물이 되어 만난다면가문 어느

  • [독후감] 가평요의 `폐도`를 읽고
  • 현대중국사회: ‘사람아 아, 사람아’에서 ‘폐도’까지>, 《월간 사회평론 길》 95, 1995.장경섭․이동진, , 《성곡논총》 34, 2003.정호열, , 아주대학교 《亞洲社會科學論叢》10, 1995.천쓰허/ 노정은 역, , 《문학동네》, 1999. 신우철, , 《法曹》 52, 2003.

  • [현대미국소설] 드라이저의 `미국의 비극`을 읽고 작품분석
  • 행복과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미국의 비극’을 통해 드라이저가 진정 표현하고자 했던 내용일 것이다. ■ 참고문헌1. 김병철, 「미국의 비극(상,하)」, 범우사, 19992. 권오경, 「현대미국소설의 이해」, 동인, 20023. 곽승엽, 「드라이저」,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4. 영미문학연구회, 「영미문학의 길잡이2」, 창작과 비평사, 20015. 이재상, 형법총론, 박영사. 20036. 이만종, 「범죄학 개론」, 학현사, 2002

  • [현대문학] 여성문학평론가 `임순득` 문학사적 의의
  • 문학과 단판 씨름을 할만한 명예와 야심과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부인작가들의 작품이 우리 문학의 중심문제에 접촉되어야 만이 현대문학과의 교섭점을 찾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들이 말한 중심적인 문제란 계급적 시각에 의해 포착된 보편적 인간 문제를 의미한다. 1930년대 여성문학비평론은 주로 남성 비평가들의 주도로 제기되었는데 이는 당대 여성작가들의 창작 활동이 전적으로 남성 의존적일 수밖에 없었다는 시대적 한계 때문

  • [현대문학] 임화의 계급시 `네거리에 서다`
  • 독자는 충분한 양해 밑에 보아주기를 바란다. 오직 우리들의 문학사 연구에 대한 필자 연래의 소희의 일단을 기술할 기회를 얻은 바이니 독자의 연구에 자함이 있으면 만행이라 생각한다.-「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전언1930~40년 대 초반 조선의 문학적 상황 또한 매우 열악하였다. 당시 문인들에게는 붓을 꺾어버리거나, 친일 문학을 하거나 하는 길 밖에 없었다. KAPF문학 존립의 위협과 함께 조선문학의 위기감 또한 임화에게 『신문학사』를 서술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