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비평] 독자중심비평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Ⅱ 본론
Ⅱ-1 주관적 퍼스펙티브
Ⅱ-2 이론의 계보와 방법론
1. 제럴드 프린스의 ‘청자(聽者)’
2. 현상학
3. 볼프강 이저의 ‘가상적 독자’
(1) ‘워즈워스’의 시
(2) 풀
4. 한스 로베르트 야우스의 ‘기대의 지평’
5. 스탠리 피시의 ‘독자의 경험’
6. 미셸 리파떼르의 ‘문학적 능력’
7. 조나단 컬러의 ‘독서관습’
8. 노먼 홀랜드와 데이비드 블레이치의 ‘독자심리’
(1) 노먼 홀랜드
(2) 데이비드 블레이치
Ⅱ-3 독자중심비평작품의 예
1. 라우렌스 스턴 <트리스트람 섄디>의 의도되거나 암시된 독자
2. 도스토예프스키 <지하생활자의 수기> 의 모의독자
3. 헨리 필딩 <톰 존스>에 나타난 독자의 역할 -볼프강 이저-
Ⅱ-4 문제점 및 한계점
Ⅲ 결론
- 본문내용
-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해란, 이것을 읽고, 소화시키는 '독자의 반응'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텍스트의 의미내용은 이에 대한 독자의 반응들이 모인 집합체이며, 이를 근거로 작품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독자반응 비평가들은 어느 작품을 의미의 완성된 구조로서 취급하지 않고, 독자가 그것을 읽을 때 일어나는 반응을 중시함으로써 문학작품은 독자의 마음속에 새롭게 연출되는 행위로 바뀌게 된다고 보고 있다. 즉, 읽기의 과정에서 독자를 능동적인 의미 구성자로 보고,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에서 이미 정해져 있는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라 독자개인의 삶을 기초로 다양한 해석을 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2003, pp.373~394
2.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체, 집문당, 2001, pp.275~293
3. 차봉희 편저,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1993.
4. 김우종․김세호 공저, 비평문학론, 범우사, 1984.
5. 인터넷 검색 : 네이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