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언어구조] 양태소의 의미기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과제 제시
2. 자료 선정 이유
3. 연구 방법
II. 본론
1. ‘-거든’의 양태소 분석
2. ‘-네’의 양태소 분석
III. 결론
IV.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1. 과제 제시
과제: 양태소 하나를 택하여 양태범주 체계 속에서 그의 의미기능을 논하라.
2. 자료 선정 이유
우리는 위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을 고민하다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습관과 가장 가까운 형태를 가지고 있는 자료가 바로 텔레비전의 드라마 대본이라고 생각하여 KBS 드라마 ‘꽃 보다 아름다워’ 의 대본을 대상으로 양태소 분석을 해 보았다. 이 논문에서는 선어말어미인 ‘-더-’나, 종결어미인 ‘-네’, ‘-구나’, ‘-지’, ‘-거든’ 등의 양태소 중에서 종결어미 ‘-네’와 ‘-거든’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나머지 양태소들은 그 의미기능이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어느 정도 확립 되었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네’와 ‘-거든’은 현대 언어생활에서 그 사용빈도가 높은 편이어서 그 의미기능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그만큼 발화되는 주변 상황이나 억양 등에 따라서도 기존의 의미체계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네’와 ‘-거든’을 선정하게 되었다.
3. 연구 방법
본 논문의 연구방법으로는 박재연의 ‘국어 양태 범주의 확립과 어미의 의미 기술-인식 양태를 중심으로-’에 언급된 의미의 대립관계 표를 기본 양태범주체계로 삼았다. 먼저는 대본에서 사용되고 있는 양태소들이 이 체계에 어느 정도 부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체계에서 밝힌 의미범주 외에 또 다른 추가적인 의미는 없는지에 대하여서도 알아보았다. 어미의 의미의 대립관계는 다음의 표로 정리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I. 서론
1. 과제 제시
과제: 양태소 하나를 택하여 양태범주 체계 속에서 그의 의미기능을 논하라.
2. 자료 선정 이유
우리는 위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을 고민하다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습관과 가장 가까운 형태를 가지고 있는 자료가 바로 텔레비전의 드라마 대본이라고 생각하여 KBS 드라마 ‘꽃 보다 아름다워’ 의 대본을 대상으로 양태소 분석을 해 보았다. 이 논문에서는 선어말어미인 ‘-더-’나, 종결어미인 ‘-네’, ‘-구나’, ‘-지’, ‘-거든’ 등의 양태소 중에서 종결어미 ‘-네’와 ‘-거든’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나머지 양태소들은 그 의미기능이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어느 정도 확립 되었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네’와 ‘-거든’은 현대 언어생활에서 그 사용빈도가 높은 편이어서 그 의미기능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그만큼 발화되는 주변 상황이나 억양 등에 따라서도 기존의 의미체계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네’와 ‘-거든’을 선정하게 되었다.
3. 연구 방법
본 논문의 연구방법으로는 박재연의 ‘국어 양태 범주의 확립과 어미의 의미 기술-인식 양태를 중심으로-’에 언급된 의미의 대립관계 표를 기본 양태범주체계로 삼았다. 먼저는 대본에서 사용되고 있는 양태소들이 이 체계에 어느 정도 부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체계에서 밝힌 의미범주 외에 또 다른 추가적인 의미는 없는지에 대하여서도 알아보았다. 어미의 의미의 대립관계는 다음의 표로 정리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