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병자호란과 남한산성의 역사적 개관
3. 유적답사
1) 연무관
2) 개원사와 숭유억불의 역사
3) 현절사와 삼학사(三學士)
4) 남한산성 행궁지
5) 수어장대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성남에서 3번 국도를 타고 달리다 보면 모든 표지판의 중심에 ‘남한산성 도립공원’ 이란 이정표가 있다. 그리고 그 길의 끝에는 남한산성의 남문이 자리잡고 있다. 현재에는 많은 등산객과 가족 나들이객들의 휴양지로서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이곳은 우리가 도착했을 때, 평일 오전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학진학 이후, 서울과 그리 떨어져 있지도 않지만, 서울 안에서의 넘쳐나는 놀이문화와 더욱 개발되어 보이는 여행지 등에 밀려 그저 자연의 보고, 정도로만 기억하고 있던 남한산성을 다시 찾게 되면서 우리는 여러 가지 남한산성에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공부해야 했었고, 그 덕분에 고등학교 시절에 입시공부로 암기했었던 남한산성에 얽힌 우리의 숨은 역사를 다시 떠올릴 수 있었다.
그렇게 다시 찾은 남한산성은 우리에게 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남한산성이 현재 고스란히 품고있는 수많은 역사적 기록들을 되새기면서 우리는 유적 답사를, 근교로의 나들이를, 그리고 잊고 지낸 여유 찾기를 시작하였다.
백제가 하남 위례성에 도읍지를 정한 이후 현재까지, 패권의 상징으로서, 국방의 보루로서, 시민들의 자연휴양림으로서, 역사적 기록으로서 존재하고 있는 남한산성의 수 많은 역사적 사실 중에서 우리는 병자호란 속에서 우리 역사의 고난을 함께 겪은 남한산성의 역사를 중심 소재로 삼아 그 역사적 의미와 흔적을 찾아보는 것을 이번 답사의 주목적으로 정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