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단원분석 및 계획안] 중학교, 현대 사회와 시민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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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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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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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에 대한 설명
I. 단원분석
1. 단원 목표 및 내용 분석
2. 단원목표와 수업목표의 체계성 분석
3. 수업목표의 계열성 분석
4. 수업내용 조직 분석
5. 단원 분석결과 및 재구성 방향
II. 단원계획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핵심내용
5. 평가
6. 단원의 지도계획
7. 단원체계표
8.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9.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단원에 대한 설명
<현대 사회와 시민 윤리> 라는 단원은 앞 단원에서 배운 전통 도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도덕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민주 시민의 자질과 덕목들을 탐구해 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기르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단원은 (1) 시민 사회와 시민의 자질, (2) 시민 윤리의 필요성, (3) 시민 윤리의 기본 정신, (4) 시민 윤리의 적용과 실천이라는 4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시민사회와
시민의 자질
서구에서 이루어진 시민 사회의 발달 과정을 통해 시민 사회의 성격과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자질을 설명한다.
(2) 시민 윤리의
필요성
현대사회의 도덕 문제들을 통해 시민 윤리의 필요성을 알아본다.
(3) 시민 윤리의
기본 정신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덕목으로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 규범을 지키는 정신, 민주적 절차를 따르는 정신을 제시한다.
(4) 시민 윤리의
적용과 실천
우리 사회에서 시민 윤리가 정착되지 못한 이유와 시민 윤리를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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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학년 도덕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2학년 도덕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박승배 외 4명「효과적인 교수법」 아카데미프레스
혀경철 외 4명 「교과교육학신론」 문음사
자료평가
- 한 단원에 대해 자세히 분석되어 있어요
- 88w***
(2008.12.16 01:3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