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민락] 여민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민락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여민락>

<보허자>

<낙양춘>

<수제천>

<취타>

<영산회상>
본문내용
<여민락>
- 원래 용비어천가 125장중에서 1, 2, 3, 4장과 마지막 장을 따로 떼어내어 관현악 반주로 노래했던 성악곡이었다. ⌜세종실록⌟ 에 의하면 여민락계 음악은 향악 부흥의 목적으로 정대업, 보태평과 함께 과거의 고취악 + 향악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보허자>
1. 유래 - 고려시대 때 중국 송나라에서 ‘사악’의 형태로 들어옴.
오양선이라는 당악정재 즉 궁중 무용에 반주로 불리우던 노래.
2.변천과정
3. 악기계통분류
4.관악 보허자
➀ 용도, 기능 - 진연(왕손의 생일잔치)음악으로 사용.
현행 궁중무용의 반주음악으로 많이 사용된다.
➁ 음계 - 5음음계 (황 = C)
➂ 장단 - 3소박 20박 한 장단
5. 보허사
➀ 원 곡명은 보허자. 현학기로만 연주하기 때문에 관악 보허자와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으로 황하청이라고도 한다.
➁ 현악 보허자의 원곡에서 지입부분의 가사를 그대로 쓰고 있다.
➂ 선조 이후 당악의 향악화가 되면서 많은 파생곡이 생겼으나 원형을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다.
➃ 형식 - 환두 형식
➄ 음계 - 5음음계 (황 =E♭)
➅ 장단 - 1~4장 : 3소박 20박 한 장단
5~10장 : 3소박10박 한 장단
6. 도드리(파생된 순서대로)
 계면 가락 도드리
- 순수 계면조 X (어디서 파생되었는지 알 수 없다.)
- 장의 구분이 없이 43장단
- 「삼죽금보」 : 굿거리로 소개되어 있음.
- 타령장단 계통
 요즘에는 계면, 양청, 우조 순으로 연주하며 ‘천년만세’라고 통칭하지만 계면은 약간 다른 형태의 곡이며 어디서 파생되었는지도 불분명한 곡이다.
<낙양춘>
1. 유래
- 송 대 구양춘이 지은 시를 가지고 음악화한 곡.
- 중국 宋나라에서 들어온 송의 사악(당악)
- 보허자와 함께 당악계 음악으로 분류.
2. 변천과정
3. 송사 - 가사가 있는 노래
 특징 - 환두 환입 형식
 가사는 5언, 6언, 7언
  - 가사 1언에 해당한다.
  - ‘장인’이라 부르며 음을 2배정도 끓어준다.
4. 음악적 특징
 악기편성 - 당피리 중심, 편종, 편경(의례), 대금, 당적, 해금, 아쟁, 좌고, 장고
 장단 - 장은 없고 43마루, 불규칙하다.
 음계 - 황종=C, 7음 음계 (고선과 응종은 각각 단1회 출현하므로 중려음으로 종지하는 5음의 평조적 느낌을 준다.)
 보허자는 연례음악으로 쟁재 반주곡인 반면에 낙양춘은 의식음악이어서 가변성이 덜하다.( 덜 변하고 전승하였을 이유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동서양고전 (맹자,공자,아리스토텔레스)
  • 목차1.     맹자의 성선론-근거1 (버드나무 예시) -대체와 소체, 대인과 소인, 사덕과 사단-근거2 (어린아이 예시)2.     고자의 의외설-논쟁1-논쟁2-의내, 양지와 양능3. 여민동락-동락과 여민락 , 둘의 차이점4. 아리스토델레스-인간 삶의 목적은 에우다이모니아-행복이란 무엇인가?-아레테란?-덕 휙득 방법, 유덕한 선택의 정의-여러 덕에 대한 세부적인 정리4-2. 아리스토델레스의 덕 윤리-습관과 도덕성-습관과 이성적 사고성선: 인간의

  • [공연감상문] `비파의 꿈` 한은영 비파 독주회
  • 한국음악의 이해< 2차 과제 > 공 연 감 상 문(((((((((((공연명 : ‘비파의 꿈’ 한은영 비파 독주회일시 : 2004년 6월 17일(목) 오후 7시 30분장소 : 국립국악원 우면당< 차례 >물새를 보러 가다- 국악적인 물새를 상상하기- 클래식적 감수성과 국악적 감수성?비파의 꿈을 꾸다1) 비파를 만나다 2) 비파의 꿈속으로 들어가다< 프로그램 >천년만세, 여민락 만, 낙양춘비화점취(飛花点翠)대량도사(大良淘沙)풍입송(風入松)우다바초(雨打芭蕉)한

  • 음악의 이해와 감상
  • 여민락 4장, 호호굿, 가야금병창, 명기명창 들국화 풍년가, 신뱃놀이, 동백타령, 동행2, 해뜨는 나라의 노래 중 동맹, 포은의 빛 이라는 곡으로 총 여덟 곡이 연주되었다. 모두 다 다른 연주자가 연주를 하고, 대부분이 각 곡마다 다른 악기를 사용하여, 연주가 거듭 될수록 새롭고 흥미로운 감상을 할 수 있었다. 먼저 첫 곡인 여민락 4장은 대규모의 공연이었는데 총 50여명이 합주를 하는 정악합주곡이었다. 여민락이란 “백성과 더불어 즐기자”는 뜻의

  • 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과 서양 음악 비교
  • 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과 서양 음악 비교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저는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중 하나인 “토요명품공연”을 관람하고 왔습니다. 그날 공연은 여민락, 승무, 가야금산조, 무고, 시나위, 가야금 3중주, 경기민요 총 7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국악의 중요한 요소인 악, 가, 무 이 세가지를 만족하는 다채로운 공연이었습니다.첫 공연인 여민락은 본래 세종대학이 창제한 향악정재

  • 고전시가론 쌍화점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공간적 특성 공간적 공통점
  • 여민락>, , , , , , , , ,등 총 24편의 노래가 수록되어있다. 궁중의 공식적․비공식적 연향곡으로 사용하였다. 《가사》는 현재 전하는 가집 가운데 악장과 속악가사를 엮어 모은 순수 가집으로는 가장 오래된 것으로 문학사적 가치를 가진다. 특히 오랜 동안 노래로만 구비 전승 되어 오다가 훈민정음이 창제된 후 그 전문이 유일하게 기록된 고려가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