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우리 일상생활 속의 색채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내러티브][내러티브 의의][내러티브 비선형적 형식][내러티브 맥락적 이해][내러티브 도덕교육]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의 의의, 내러티브의 비선형적 형식, 내러티브의 맥락적 이해, 내러티브의 도덕교육 분석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론
-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목차
-
1. 들어가면서
2. 색채에 대해
3. 색채 사용의 예
4. 결론
- 본문내용
-
1. 들어가면서
창의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방면에 걸쳐서 연구되어 왔다.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마인드 맵(mind map), 체크리스트법(check list) 등이 그것의 대표적인 예이다.
미술교육 전공인 우리 조의 경우에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색채를 이용한 여러 환경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색채를 활용한 매체인 광고 분야에 집중하였다. 광고는 익히 알려진 대로 자본주의의 꽃이며 우리의 일상생활을 암묵적으로 세뇌시키는 매체라는 점에서 아무런 자의식 없이 지나치기에는 너무 큰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글에서는 심리학적 연상 작용 가운데 마인드 맵 기법을 활용한 광고의 색채에 주목하였다. 가볍게 텔레비전 리모컨만 누르면 만나게 되는 광고. 거기에는 어떤 전략이 숨겨져 있는지 색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은 1970년대 초 영국인 토니 부잔이 개발한 학습과 기억의 새로운 방법이다. 마인드 맵은 생각의 지도라는 뜻으로 무순서, 다차원적인 특성을 지닌 사람의 생각을 종이 한가운데에 이미지로 표현해 두고 가지를 쳐서 핵심어, 이미지, 컬러, 기호, 심볼 등으로 방사형으로 펼침으로써 사고력, 창의력 및 기억력 등을 높이는 두뇌개발기법이다.
광고에서 특정한 브랜드를 기억하도록 유도하는 가장 흔한 기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색채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광고에서의 색채는 마인드 맵 기법을 적절히 사용한 예가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