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Variable Valve Timing(가변 밸브 타이밍)& Variable Valve Lift(가변 밸브 리프트)의 개념 설명 및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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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VVT의 개요
(1) VVT란?
(2) 밸브개폐시기와 속도에 따른 엔진성능의 비교
(3)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
(4) 내부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2. VVT의 장점
(1) 성능과의 관계
(2) 연비와의 관계
(3) 배기가스와의 관계
3. VVT의 작동원리
(1) Cam-Changing VVT
(2) Cam-Phasing VVT
(3) Cam-Changing과 Cam-Phasing을 조합한 VVT
4. VVL의 개요

5. VVL의 장점
simplicity, compactness, height, weight, reliability, cost, controllability, completeness, applicability

6. VVT&VVL의 적용 사례

본문내용
1. VVT 개요

(1) VVT란?
엔진의 흡기와 배기 타이밍은 캠의 형상과 위상각에 의해 조절되는데 엔진 내의 흡기, 배기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엔진은 속도에 따른 상이한 밸브 타이밍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흡기 과정에서 엔진 실린더로 공급되는 공기에는 관성이 작용해 흡기행정이 끝나도 흡기관 내부의 공기는 계속 실린더로 흘러 들어가려 하고, 배기 과정에서 배기가스는 연소실에서 완전히 배출되지 못하고 엔진 내부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흡기와 배기의 밸브 타이밍을 통해 밸브 개폐 타이밍을 조절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흡기 밸브는 배기 밸브가 빠져나가는 힘을 이용하기 위해 TDC(Top Dead Center)보다 일찍 열어 공기를 유입시키고 흡기관 속의 공기의 관성의 효과 (Ram effect)를 이용하여 흡기 밸브를 BDC(Bottom Dead Center)보다 늦게 닫음으로써 엔진 속의 공기의 유입량을 늘려 효율을 증가시키고 배기 밸브는 펌핑 손실을 줄이기 위해 BDC보다 일찍 밸브를 열고 배기가스를 거의 다 배출하기 위해서 TDC보다 늦게 밸브를 닫는다. 여기서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기간이 오버랩 기간이라 하는데, 이 때 배기가스가 흡기 밸브로 역류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오버랩 기간을 조절하는 기술 또한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이 있기 전에는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의 밸브 타이밍을 선택해 사용했다. 예를 들어 밴의 경우 저속에서의 출력 이득을 얻기 위해 오버랩을 짧게 했고 경주용 엔진은 고속에서의 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버랩 기간을 길게 조절했다. 그리고 보통의 세단형에는 저속 운전성과 고속에서의 출력 손실을 감수하고, 중속에서의 밸브 타이밍을 최적화시켰다.

참고문헌
Engineering Fundamentals of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second edition, Willard W. Pulkrabek, Pearson Prentice Hall
한국특허정보원 www.kipi.or.kr
http://blog.naver.com/sm760i/120011344160
http://www.cyworld.com/jjh9201
http://www.bmwworld.com/ technology/valvetronic.htm
http://history.nissan.co.jp
http://www.pattakon.com/vva/intro.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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