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역과 음양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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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한국사 수업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주희의 역구도(易九圖)에 대한 해설

2. 『주역』의 수리체계

3. 설시법(揲蓍法: 시초의 수를 계산하는 방법)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여말 선초 신유학의 주역체계는 상수역과 의리역의 체계를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주희는 상수역과 의리학의 내용을 통합하여 음양오행과 이기론으로 재정리하여 신유학의 존재론과 심성론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주희는 상수학과 의리학을 종합했지만 그의 기본입장은 주역을 점을 치는 책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조선조에서는 주자학이 국시와 다름이 없었으므로 주역해설서인 『역전』과 상수역과 의리역을 종합하여 역의 체계를 세운 『주역본의』가 신유학의 기본교과서로 채택될 정도였다. 특히 『주역』에 대한 나름대로의 확고한 체계가 있었던 권근은 주희의 『주역본의』을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주희의 학문을 계승발전 시켰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권근이 주희의 역구도에 대한 해설과 『주역』상과 수리체계에 대하여 권근이 어떻게 이해했는지 살펴보고 주역을 통해 점을 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Ⅱ. 본문
1. 주희의 역구도(易九圖)에 대한 해설
먼저 권근은 주희의 역(易)에 대한 도설 아홉가지 그림 가운데 하도(河圖), 낙서(洛書), 복희팔괘차서도(伏羲八卦次序圖), 복희팔괘방위도(伏羲八卦方位圖), 복희64괘차서도(伏羲六四卦次序圖), 복희64괘방위도(伏羲六四卦方位圖), 문왕팔괘방위도(文王八卦方位圖) 등 7개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아홉 개 그림 중 설명이 없는 나머지 두 가지 그림은 문왕팔괘차서도와 괘변도뿐이다. 이러한 주희의 역에 대한 아홉가지 그림 중 7가지에 대해 권근의 설명에 대해 한번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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