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저항추진시스템 예비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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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형실험 수조와 저항시험

2. 실험목적 & 의의

3. 실험세팅 & 실험방법

4. 배경이론
본문내용
1. 선형실험 수조와 저항시험

1.1 19세기 이전의 선박 저항추진 기술

- 17세기 까지만 하더라도 선형설계는 과학적 기술이 거의 없는 하나의 미적예술로 간주되었으며, 배의 저항은 이러한 예술의 한 단면으로 받아들여졌다. 18세기부터 Newton(1643∼1727), Euler(1707∼1783), Bernoulli(1700∼1790) 등이 평판, 곡면판, 쐐기, 피라미드 등 단순한 형태의 물체에 대한 저항을 이론적, 실험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1775년경 프랑스에서는 d’Alembert, Condorcet, Bossut 등이 여러 가지 모형선에 대한 저항 비교실험을 수행하여 배의 저항은 대개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고속에서는 그 비율이 더 커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렇게 프랑스에서 시작된 선형 연구는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유럽 각국으로 퍼져나갔고 모형시험 결과를 실제 선박에 적용하고자 하였으나 대부분의 결과가 실제와는 다르게 나타나곤 하였다. 그때까지 두 가지 제한조건이 모형시험 결과에 불신을 가져오고 있었는데, 하나는 모형선이 실제선박 보다 상대적으로 큰 파도를 일으킨다는 점이고, 다음은 물의 점성이 모형선에서 실제 배와는 다르게 작용한다는 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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