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론과 신고전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이성의 시대와 상상력의 이론
1. 데카르트 (René Descartes, 1596-1650)
2. 홉스 (Thomas Hobbes, 1588-1679)
3. 라이프니츠 (Gottfried W. von Leibniz, 1646-1716)
4. 스피노자 (Baruch de Spinoza, 1632-77)

II. 자연 : 신고전주의의 이상
1. 배경
2. 부알로 (Nicholas Boileau, 1636-1711) 프랑스의 시인 ․ 비평가
3. 신고전주의 예술의 이상
본문내용
I. 이성의 시대와 상상력의 이론

1. 데카르트 (René Descartes, 1596-1650)

1) 일반적인 데카르트의 철학
(1) 이론적 입장 : 방법적 회의에 의하여 얻은 코기토의 명증적의식에서 출발하여 정신의 순수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명석판명지의 규칙을 만들었다. 또한 이 규칙과 생득관념설에 따라 신과 물질세계의 존재를 증명하고, 정신과 물체는 가각 독립된 실체라는 이원론에 도달한다.
(2) 실천적 입장 : 물(物 : 身)과 심(心)의 합일을 설명하고 그 합일의 결과인 정념의 통어 자체 안에 세계의 기계적/법칙적 필연에 대한 인간적 자유의 영역을 인정하였으며, 자유의지의 완성을 이상으로 삼는 도덕설에 이르게 된다.
2) 17세기 데카르트가 내린 철학에 대한 진단
(1) 데카르트는 추론의 수학적 모델을 등한히 함으로써 철학이 오랫동안 불모의 상태에 빠져있다고 진단함.
(2) 자신의 존재에 대한 직관에서 그가 발견한 것과 동등한 종류의 자명성에 의해 이성이 의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닌 어떤 관념도, 또는 공리와 근본적인 확실성으로부터 엄격한 논리적 연쇄에 의해 연역될 수 없는 어떤 관념도 참된 관념으로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결심하는 데카르트.
Cf. 코르네유(극작가) : 연극이 아리스토텔레스적 규칙들에 충실함으로써 훌륭한 형식과 우아함, 그리고 질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려함.
→ 엄격한 규칙, 명석하고 판별적인 사고 면을 보면 데카르트의 이상과 일맥 상통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문학사] 독일문학사, 독일문학사조 전체요약, 정리
  • 신고전주의, 상징주의 청춘양식파 등이 그것이다. 경향상징주의 : 상징주의 문학에서는 모든 자연이나 인간은 느낌의 기호이거나 신비로운 이념의 상징일 뿐이며 여기서는 사상과 감정을 직접 묘사하지 않고, 실상을 알려주거나 학설을 전달하지 않는다. 또한 상징주의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암시하고, 그렇게 하여 의미가 떠오르게 하는 ‘상징’과 ‘음악성’이 중요한 요소를 이루고 있다.인상주의 : 어느 순간의 단면이 서술의 대상으로 삼

  • [고전미술][고전철학][고전음악][고전영화][미술][철학][음악][영화]고전미술, 고전철학(칸트, 피히테, 셸링), 고전음악(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고전영화(대열차 강도, 데이비드 그리피스, 국가의 탄생) 심층 분석
  • 합리론으로 대표되는 17~18C 일련의 철학 사상의 연장.- 칸트의 철학은 독단적인 대륙 합리론과 회의론적인 영국 경험론의 종합을 시도.2) 선험적 경험론- 직관 형식들에는 외감의 형식인 공간과 내감의 형식인 시간이 있다. - 기하학적 선천 판단의 가능성은 공간의 선험성(先驗性)에 의존하며 대수학적 선천 판단의 가능성은 시간의 선험성에 의존한다.- 공간 표상은 보편적이고 필연적이다. 그리고 공간은 직관이기 때문에 단일 표상이다. - 시간은

  • [서양음악사]서양음악사 개관
  • 신고전주의적 합리론과 형식론은 바로 이러한 절대주의의 원칙을 따르고 있었다. 이제 바로크 예술은 보다 엄격한 구성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모든 부분들은 보다 동질성을 띠게 되었고, 불변하는 보편적 동기에 지배되게 되었다. 음악에 있어서 이러한 경향은 이 시대의 위대한 두명의 음악가에 의해 구체화되었는데, 그들의 바로 바흐와 헨델이다. 그들은 예리한 통찰력과 직관을 가지고 그들의 시대정신을 파악했으며, 과학과 철학의 성과

  • [음악] 서양 음악사 개관
  • 신고전주의적 합리론과 형식론은 바로 이러한 절대주의의 원칙을 따르고 있었다. 이제 바로크 예술은 보다 엄격한 구성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모든 부분들은 보다 동질성을 띠게 되었고, 불변하는 보편적 동기에 지배되게 되었다. 음악에 있어서 이러한 경향은 이 시대의 위대한 두명의 음악가에 의해 구체화되었는데, 그들의 바로 바흐와 헨델이다. 그들은 예리한 통찰력과 직관을 가지고 그들의 시대정신을 파악했으며, 과학과 철학의 성과

  • 서양음악사 개관
  • 신고전주의적 합리론과 형식론은 바로 이러한 절대주의의 원칙을 따르고 있었다. 이제 바로크 예술은 보다 엄격한 구성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모든 부분들은 보다 동질성을 띠게 되었고, 불변하는 보편적 동기에 지배되게 되었다. 음악에 있어서 이러한 경향은 이 시대의 위대한 두명의 음악가에 의해 구체화되었는데, 그들의 바로 바흐와 헨델이다. 그들은 예리한 통찰력과 직관을 가지고 그들의 시대정신을 파악했으며, 과학과 철학의 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