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소아과] 어지가 특징적인 남아 소아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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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진료기록

2. 望聞問切

3. 키와 체중의 변화

4. 특수진료기록

5. 현재 상황 (2006. 4. 25)

6. 질병고찰

7. 처방고찰

8. 소견
본문내용
5. 현재 상황 (2006. 4. 25)
2003년에 비하여 많이 호전되었다. 발음은 부정확하지만 감정표현은 비교적 잘 하게 되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지만, 행동력이 과다한 것은 아니다. 고집이 많이 약해졌으며, 밖에 나갔을 때 도망가거나 하지 않고 놀이터에서 집을 찾아오기도 한다. 숫자 개념은 아직 알지 못한다.
김덕곤 교수님께서는 블록쌓기나 색칠하기, 노래부르기 등 단순한 작업을 반복해서 연습시키라고 지도해 주셨다.

6. 질병고찰
주의력결핍․과잉활동장애(ADHD ;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은 유아기부터 자극에 지나치게 민감하며 소음, 빛, 온도 등의 환경변화에 과민 반응을 보이고, 잠들기가 어려우며 자주 운다. 걸음마기 이후에는 활동이 부산하고 위험한 행동을 서슴없이 한다.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서는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자리에 앉아도 안절부절 못하며, 지나치게 많이 움직인다. 수업 중에 교사의 지7. 소견
상기 환자는 자폐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ADHD)를 보이고 있는데, 발음이 부정확하며 말을 잘 하지 하는 것(語遲)을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다. 『東醫寶鑑』小兒門의 語遲行遲조문에는 語遲는 心神부족이나 腎氣부족으로 인해 유발된다고 나와 있다.
○語遲者 五軟中 口軟 是也. 兒在胎時 母有驚怖 驚氣入於心包絡 使心神不足 舌本不通 宜服菖蒲丸.<錢乙>시를 따르지 않으며, 주의가 산만하여 자주 지적을 받는다. 사소한 자극에도 폭발하며, 정서가 불안정하고, 충동성 때문에 참을성이 없거나 실수가 잦아서 자주 사고를 낸다. 학습장애, 언어장애, 운동협응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차적으로 정서장애와 행동장애가 흔하게 동반된다.
자폐장애(Autistic Disorder)는 대인관계의 질적인 장애로서 부모나 가족을 포함하여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가 발달하지 못한다. 유아기 때 사회적 미소가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눈맞춤을 피하고 혼자 지내려 하며, 비인간적 대상(인형 외의 장난감, 세탁기, 식기 등)에 관심이 많다, 애착행위가 거의 없고 낯가림이나 이별불안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유아기 때 옹알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언어발달이 늦어서 말할 시기가 지나도 언어표현이 거의 없다. 또는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더라도 비정상적이어서 단조로운 어조로 이야기하거나 고음의 소리를 내고 흔히 반향어가 나타난다. 또한 획득한 언어 능력을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나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위해서 사용하려고 하지 않는다. 과잉활동은 자폐아에서 흔히 보이는 증상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동의보감, 허준, 동의보감출판사, 2005
2) 한방신경정신의학,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편, 집문당, 2005
3) 동의소아과학, 김덕곤 외, 정담, 2002
4) 동의소아과 임상실습, 정재환 외,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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