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서비스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
Ⅱ. 본론
가. 지역가족센터의 부부갈등 예방사업 실천방안
1. 예비부부교육의 세부내용 편성시 바람직한 방향
2. 예비부부교육 및 상담의 진행과정
3. 기존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나. 가족정책의 효율적 전달 체계 운영을 위한 종합사회복지관의 가족복지사업과
건강가정지원센터사업의 비교연구
1. 종합복지관 가족복지서비스현황
1-1. 종합복지관 가족복지지원서비스 현황
1-2. 종합사회복지관 가족지원서비스 운영의 강점
1-3. 종합사회복지관 가족지원서비스 운영의 약점
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지원서비스현황
2-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지원서비스 현황
2-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지원서비스 운영의 강점
2-3.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지원서비스 운영의 약점
3. 가족정책의 효율적 전달체계 운영방안
3-1. 주요쟁점
3-2. 대안
다. 사회복지관 가족복지서비스 사례연구
1. 선행연구
2. 사회복지관 가족서비스 유형별 사례분석
라. 사례
Ⅲ. 결론
가.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가. 지역가족센터의 부부갈등 예방사업 실천방안
1. 예비부부교육의 세부내용 편성시 바람직한 방향
예비부부교육에서 교육위주와 관계상의 문제에만 초점을 두기보다는 결혼을 앞
둔 미혼남녀에게 맞게 새로운 정보와 즐겁고 유익한 활동을 포함하여 프로그램
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 상담소에서 개최한 예비부부교육에 참여한 미혼남녀 및 결혼초기 부부 57명
대상으로 연구자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①성격차이 ②가치관의 차이 ③상대방의
이해부족 ④생활방식의 차이 이러한 서로간의 차이가 의사소통의 문제나 자신의
성격문제 보다 더 큰 어려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4가지 요인들이
예비부부교육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주요하게 다루는 이유로 작용했다.
2. 예비부부교육 및 상담의 진행과정
Olson과 그의 동료들이 개발한 ENRICH(Evaluation and Nurturing
Relationship,Communication and Happiness)나 PREPARE(Premarital
Personal and Relationship Evaluation)는 미국 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부
부상담 프로그램이며 우리의 실정에도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평가된다.
각 단계별 진행과정으로는
①단계 : Olson의 써컴플레스 모델에서 제안하는 16유형의 가족유형을 활용하
여 각자의 원가족을 평가하고 의견을 나누도록 한다.
②단계 : 첫 세션에서 PREPARE를 각자 작성하게 한 후 그 다음 세션에서 그
결과에 대해 토의하도록 한다.
③단계 : 두 사람의 관계의 성장을 위하여 노력이 필요한 영역의 해결방안을 모
색하는 방법으로 서로의 의견을 원만히 교환하도록 하는 의사소통 기술
과 의견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연습하도
록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족복지의 정책과 실천 - 양옥경외, 공동체
최현미(2006), “지역가족센터의 부부갈등 예방사업 실천방안”,-Premaritial
counseling을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17, pp.89-109.
조현순·정은(2007), “가족정책의 효율적 전달 체계 운영을 위한 종합사회복지관
의 가족복지사업과 건강가정지원센터사업의 비교연구”,한국비영리기구,3,
pp.63-99.
<참고사이트>
http://cafe.daum.net/pangtoohouse/GQcO/112?docid=16P3j|GQcO|112|20070430203652&q=%B0%A1%C1%B7%BA%B9%C1%F6%20%BB%E7%B7%CA%20sos&srchid=CCB16P3j|GQcO|112|20070430203652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092453&cooper=EMPA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